청각관련

청각장애관련협회 이사임에도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관련정보가 부족했던 상담고객

청력박사 2009. 10. 8. 10:10

부산 수정2동에 사는 1960년생인 남성상담고객(2801)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어릴때 열병으로 청신경이 손상된난청이 발생하였으며 난청으로 불편사항은

있었으나 보청기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일반학교과정을 졸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양쪽귀에 공장기계소리,물소리등이 보청기를 착용하고난후 이명현상이 있다고 하였으며

보청기전문점이나 병원에서는 보청기가격이 300만원대이상이라 저렴하게 보청기를 구입하기

위해 동구지역의 의료기판매점으로 출장나오는 보청기점에서 150만원을 주고 컴퓨터로

조절되는 고막형보청기를 왼쪽에 착용하였으나 소리만크지 말소리구분에 효과가없어 한달에

한번정도 사용할 정도로 거의 착용하지 않고 있다고 하였으며 청각장애관련협회의 이사직을

맡고 있는데 관련 모임에서 저와 알게되어 대화후 보청기상담차 방문한 것입니다.

사용중인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서면지역에서 보청기점을 운영하며 제조하는 보청기로서

보청기껍질에 제품명과 제품번호만 각인되어 실질적인 보청기제조사를 확인하지 못하는

보청기로서 보청기판매점에서만 보청기재활과정이 진행되는 보청기임으로 소리조절에 대한

내역은 확인할 수 없어 FONIX7000 보청기성능분석기로 matrix를 확인한 결과 113/37로

확인되었고 보청기 증폭상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25 

30 

55 

85 

105 

110 

105 

105 

88 

 우측

30 

45 

65 

85 

100 

105 

110 

115 

92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측정곤란 

측정곤란 

측정곤란 

 

 MCL

95 

100 

95 

 

 UCL

110 

110 

110 

 

 보청기예상효율

 15%

 25%

20%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결과 000고객의 현재 사용보청기의 문제는

청각상태에 비하여 증폭이득이 낮음으로 일상생활에서 고주파수대역에 대한 학습효과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실제로 고출력보청기를 이용하여 소리조절하여 000고객에게 착용하고

테스트한 결과 종소리나 종이소리등을 감지하였으며 말소리구분에도 도움이된다고 하였습니다.

000고객에게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하고 어릴때부터 현재까지 일상생활에서 제대로

듣지 못한 고주파수대역을 듣게되는 경우 발생할 예상 불편과 재활방향에 대하여 안내하였으며

보청기를 착용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예상 보청기사용효율에 대하여도 알려주고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본 한미보청기에서 제시하는 사항에 동의하는 경우 재상담토록하고 종료하였습니다.

000고객의 경우도 보청기상담사의 책임이 많은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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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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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