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중이염재발후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귓속형보청기 소리약하다는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요양원에서 생활하는 382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1. 14:17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요양원에서 생활하는 3824번 보청기고객 아들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남편 병간호를 7년정도하면서 1997년경부터 난청이 심해졌으며 대구지역

종합병원에서 감각신경성난청으로 진단후 종합병원 이비인후과와 연계되어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지멘스보청기 PRISMA 2 CT(소비자가격 290만원) 4채널

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우측에 구입착용하였으나 불편하고 잘들리지않아 여러차례

방문하였으나 해결되지않았으며 좌측착용하면 잘들린다하여 2010년도에 추가로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CT(소비자가격 280만원) 6채널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불편사항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하였으며 부산사는 아들이 인터넷

검색중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모친과 함께 보청기상담차 2012년7월23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설명하자 아들은 대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CT

6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 구입시 함께 참여하여 상담하였는데 한미보청기와 같이

하지않았다며 그동안의 보청기실패원인에 대해 알겠다하면서 신규보청기구입에

관심을 가졌으나 대구에 살고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시 방문에대한 문제를

설명하면서 한미보청기에서의 보청기상담경험을 참고하여 대구지역에서 찾도록

하였으며 사용중인 보청기는 청각대비 기능이 떨어지지않음으로 보청기구입점에

소리조절을 요구하도록 하였으나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 받기를 원해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체결후 우측보청기는 보청기껍질파손으로 보청기점검과

쉘재제작하고 좌측은 보청기착용시 통증으로 보청기점검과 쉘재제작으로 보청기

제조사의 기기점검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28일 수리된 보청기 2개로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고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사항에 대해 파악하여 조치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30일 우측보청기는 불편없는데 좌측보청기가 플레이트주변과 카날안쪽부분이

통증과 압박감으로 귓본에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2012년8월4일 대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 구입했던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CT 귓속형보청기 착용불편으로 보청기껍질 재제작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편안하다며 신규보청기를 구입하지않고도 편안하게 잘들을수 있게되어

대구에서 부산까지 방문한 보람이 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라도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

검사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재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하여 사용중인 보청기기능이

적절하다면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후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해 재사용하도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통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이 중요함을 알리고 주변에도

이러한 사실을 알려 보청기제도개선에 대한 여론을 확산하도록하고 있습니다.

  

8월18일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대구사는 아들과 방문하여 진행했으며 우측

보청기는 오래착용시 뿌듯한 통증과 외부피드백현상 그리고 접촉불량 현상있어

재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의뢰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8월24일 재제작된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귓속형보청기를 택배발송하였습니다.

 

2012년9월 아들이 부산 한미보청기에서 운영하고있는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

"청력박사에게 남기는 말씀"게시판에 무한한 신뢰를 보냅니다. 라는 글제목으로

보청기상담후기글을 남겼습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BgTz/1047

 

대구에서 계시는 노모님이 기존 착용하고 계시는 보청기(독일시멘스)가 껍질이 파손되고

한쪽은 장기간 사용으로 귀가 잘 안들린다는 이야기를 듣고,평소 처음 구입한 곳이 못마땅한

생각이 들어 본인이 주거 하고 있는 부산으로 모셔서 상담받고 새로 보청기를 구입할 생각으로

지인이 추천 한 곳으로일차 방문하여 상담 했으나 만족스럽지 못해서 본인이 평소 신문지상으로

홍보한 한미보청기가 생각나서 방문 하였습니다.

원장님과 상담해 본바 이제야 제대로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 당연히 새로운 보청기를 맞추어야 된다고 말씀 하실줄 알았는데,이보청기 자체는 품질이

괜찮은 것이기 때문에 본사에 올려서 수리해서 사용하면 충분하다고 하시면서 보청기는 원래

판매할때 기계값이 1/2, A/S값이 1/2이라는 말씀하시것을 듣고, 보청기는 기계값이 중요한게

아니고 사용자의 귀에 얼마나 적합하게 주파수조정등을 할수있는 기술능력을 갖추었냐가

중요하다고 새롭게 알게되었습니다. 그후 몇번에 걸쳐 방문하여 상담받고 하여 현재

잘 사용하고 계십니다. 다시한번 원장님과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많은 신뢰를 보냅니다.

 

2013년3월 부산아들집 방문한김에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청소와 점검하고 보청기

사용에대해 확인결과 우측보청기가 손을 가까이하면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있다

하여 확인결과 보청기착용시 끝마무리과정을 잘못하여 발생한 문제로 재교육하고

플레이트주변이 보청기착용중에 뿌듯함으로 불편하다하여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3년4월 대구지역 병원에서 보청기착용상태로  MRI촬영한후에 건전지교체해도

소리약하다며 아들이 전화문의하여 보청기를 택배로 보내달라고 안내하였습니다.

(다른 기기에는 문제없고 REC만 교체함)

 

2013년5월 대구지역의 병원에서 보청기착용상태로  MRI촬영한후에 보청기가 소리

약해져 좌측보청기는 REC교체하였으나 우측보청기는 수리미루다가 택배로 보내와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1월 잘사용하던 대구지역 종합병원 이비인후과와 연계되어있는 타보청기점

에서 2005년구입한 지멘스보청기 PRISMA 2 CT 귓속형보청기 건전지도어가 파손

되어 부산사는 아들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교체하였습니다.

 

2014년2월 모친 건강이 좋지않아 요양병원에서 입원하여 생활중인데 요양보호사가

귓속형보청기에 건전지를 잘못넣어면서 건전지도어가 파손됨으로 아들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교체하였습니다.


2016년5월6일 아들이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대화중에 대구지역 종합병원 이비인

후과와 연계되어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 PRISMA 2

귓속형보청기와 2010년 추가로 구입하였던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귓속형

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과 잘듣지못하는것같다고하여 보장구지원금인상에대해 

설명하면서 보청기수리보다는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보청기신규구입하도록 안내

하였습니다.


5월19일 저녁 보장구처방전을 받았다고 아들이 전화연락와 퇴근길에 요양병원을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제작

하도록하면서 대구지역 종합병원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보청기껍질 교체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5월28일 신규제작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와 껍질을

교체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좌측 귓속형보청기가지고 요양병원을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와 CIELO 2 좌측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기가 힘들고 잡소리나고 귀도 아프다고 아들이 전화와 2016년7월 퇴근길에

요양병원을 아들과 방문하여 확인결과 요양간호사가 보청기 좌우방향을 바꾸어서

보청기착용하여 발생한 문제로 외이도청소한후 보청기착용법도 재교육하였습니다.


2017년12월9일 대구지역의 종합병원 이비인후과와 연계되어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0년구입)의 소리가

약하다면서 아들이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AMP상태 좋지않아 수리안함)


12월16일 AMP상태좋지않아 수리않기로한 대구지역 종합병원 이비인후과와 연계

되어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CIELO 2 좌측 귓속형

보청기(2010년구입)를 대신할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귓속형보청기

신규제작위해 보청기를 보내어 똑같이 제작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보청기가 제작되어 2017년12월24일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에있는 요양원으로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

과정 진행할려 하였지만 외이도내에 이물질이 가득 막혀있어 제거한다음 보청기

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다음 요양보호사에게 이물질을 보여주면서 보청기

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18년1월 모친이 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구분않된다며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좌측 귓속형보청기만 가지고 아들이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보청기성능

분석한결과 이상없어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면서 보청기사용상 문제점을 확인

하는 방법도 교육하였습니다.


2018년3월 모친이 보청기착용해도 잘듣지 못한다며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와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해본결과 중이염증상있는 좌측보청기가 보청기제조사 점검이 필요

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8년6월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아들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버나폰

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로 보청기재활6차

과정 진행한후 불편사항있으면 요양원으로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8년7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아들이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

일수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청소,점검)


오늘은 중이염재발후 보청기소리 약해졌다며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를 아들이 가지고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