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자택에서 보청기분실후 2009년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1 귓속형보청기가 사용가능한지 문의하는 부산진구 당감동에사는 21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1. 12:57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진구 당감동에사는 21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9년1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70만원에 구입한 단순증폭방식

스타키보청기사 IN 귓속형보청기가 불편함으로 제대로 사용못하다 2005년11월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후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IN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며 성격이 깔끔하여

보청기사용에 조금만 이상느껴지는 경우 평균 1~2개월마다 방문하고 있습니다.

 

2009년8월 소모성부품 문제로 REC교체하기위해 해당 제조사에다 의뢰하였는데

부품교체후 증폭이득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자 그동안 부족한 출력만큼 소리조절

하였던 증폭이득만큼 일상생활에서 소리가 크게 들려 보청기소리조절하였습니다.

 

보청기의 소모성부품인 MIC나 REC가 사용시간이 경과하면 증폭이득의 변화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보청기조절과정을 통해 음의 보완작업을 하게되는데 해당

소모성부품을 교체하면 정상적으로 보청기의 증폭출력이 나옴으로 반듯이

상담사는 고객의 청각반응을 확인하고 보청기조절과정을 거쳐야하는 것입니다.

 

2009년12월 좌측보청기를 분실한후에 우측보청기만으로는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신규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한후 그동안의 보청기재활과정이 신뢰되어 재구입

한다며 스타키보청기사 E1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10년2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져 청소시기가 되었다며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하고 본인의 감각이 맞았다며 보청기청소를 하였습니다.

 

보청기를 보관하는 알습기제거통은 사용설명에 따라 주기적으로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습기를 제거해야 보청기보관시 보청기내의 습기제거가 가능합니다.

알습기제거통에 따라 재사용방법이나 사용기간이 다름으로 확인하기 바랍니다.

 

2010년8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한결과 양쪽 모두

이물질이 가득하여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이기분에 방문한다 하였습니다.

 

2010년10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지자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이물질제거하였으며

집에서 부인과 대화해보면 보청기청소시기를 자연히 알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월 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져 재부착위해 방문하여 조치한후 청소까지

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이 만족하게 사용하고 있다 하였습니다.

 

2011년2월 좌측 보청기의 볼륨조절기 캡이 빠져 보청기수리 접수위해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조치의뢰하고 우측 보청기점검과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1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면서 지인중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했지만 제대로 사용못하여 한미보청기 추천하였으나

보청기점이면 모두 똑같겠지하면서 방문을 미룬다며 안타까워했습니다.

 

2011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부인이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고

대화하기 편해졌다며 잘모르는 부분은 본인이 알려준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4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소리조절후 말끝부족함이 개선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소모성부품이 노후되었는지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1월6일 최근들어 주방의 그릇소리가 불편해졌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6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사무실내 생활도구로 확인결과 편해졌다하였습니다.

 

11월28일 몇일전 좌측귀에 염증있어 이비인후과 치료받았는데 보청기소리약해

지자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

 

2012년12월1일,11월28일수리의뢰한 스타키보청기사 좌측의 E1 귓속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인 REC문제로 교체하고 2005년11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ndea

vour 귓속형보청기는 핵심부품인 AMP노후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ITC

귓속형보청기를 신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제작의뢰하였습니다.

 

12월5일 신규제작된 우측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총17차) 진행하였습니다.

 

12월18일 난청으로 불편한 생활하면서 주변에서 보청기실패를 많이보아 보청기

착용을 포기하고 살고있는 지인(3898) 설득하여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2013년1월2일 양쪽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가

있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습기문제로 전체청소)

 

1월12일, 1월2일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던 2009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의

E1 귓속형보청기가 또다시 출력약해져 무상수리보증기간내임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1월17일 수리된 보청기를 찾으면서 보청기재활18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2월15일 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 보청기재활19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2012년12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ITC 귓속형보청기가 오래 착용

하면 통증있다하여 해당부분을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

 

2013년4월 서울딸집에 놀러가있던중에 2012년12월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면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주방에서 설거지하는 소리가 자극적이라

함으로 보청기재활20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착용중에 들리는 소리중에 자극(고통,통증)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보청기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보청기상담사로부터 불편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하며 계속사용하는 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를 입을수 있습니다.

 

2013년6월10일 우측귀가 보청기착용시 아프다며 방문하여 외이도를 확인한결과

병원진료가 필요하여 이비인후과진료후에 보청기문제를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6월11일 이비인후과에서 우측 외이도내 이물질제거하자 보청기착용시 아픈것은

없어졌으나 보청기기착용중 밀려나오는 현상있어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3년7월 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 확인결과 좌측보청기는 이물질막힘 원인

이었고 우측보청기는 물기있는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해도

소모성부품문제로 수리의뢰하면서 물기관리 잘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0월 우측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2월9일 최근들어 말소리구분이 힘들어졌다며 방문하여 청력검사와 어음

검사결과 청력변화와 어음명료도가 많이 저하되어 돌발성난청?우려있어 보청기

재활21차과정 진행한다음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아보기를 안내하였습니다.

 

12월16일 아들이 전화로 보청기고장이나 자택에서 사용할 목적인 예비용보청기로

음성증폭기와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에대해 문의하여 12월9일 진행한 청력

변화와 효율에 대하여 안내한다음 단순증폭방식인 음성증폭기와 귀걸이형보청기

제품특성을 설명한후 4채널기능이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소비자가격 50만원,보청기재활비용 미포함) 귀걸이형보청기 추천하는 과정

에서 고객이 방문하여 음감테스트과정까지 진행후 아들과 의논하여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2014년5월 우측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지자

방문, 확인결과 부착위치가 건전지도어핀과 MIC사이라 손잡이끈 재부착작업시

내부부품의 손상위험있어 고객에게 안내한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손잡이)

 

2014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건전지방전으로 건전지팩을 확인결과 유통기한이 경과함

으로 구입경로를 확인한결과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15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E1 좌측 귓속형보청기 볼륨조절기가 이상하자 방문,

점검결과 이상없지만 보청기점검받고 싶다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5년5월 감기심하게 걸린다음 소리는 들리지만 말소리구분않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기도청력검사를 진행했지만 변동없고 어음명료도(WRS)가 저하됨

으로 고객에게 설명하면서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병원진료를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E 1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울린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L:REC교체)


2016년2월4일 보청기구입한지 6년넘었고 보장구지원금 올랐음으로 좌측보청기

신규구입하겠다며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월1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22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한 현금영수증

발행과 거래명세서 작성하여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발급받아 국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가 소리

약해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REC교체)


3월31일 MIC와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2년

구입)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하였습니다.


2016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 소리

나지 않는다고 방문,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청소한후 소리나지만 무상보증

기간내임으로 보청기점검받고 싶다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6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귀내시경으로 외이도확인결과

고막가까지 이물질있어 이비인후과에서 제거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10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로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2012년구입) 점검결과 보청기껍질에 균열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고 수리

접수하였습니다.(쉘보수,REC교체)


2017년4월 보청기청소차 방문,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

(2012년구입) 손잡이끈이 떨어졌다하여 확인결과 부착위치가 MIC부근이라 MIC

부품의 손상우려있어 수리의뢰하였습니다.(손잡이,REC이물질제거)


2017년9월 부인과 사별한후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이 곤란하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0월9일 아들이 파손된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우측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 확인한결과 귓본채취는 필요없고 보수작업으로

재사용이 가능함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 및 플레트보수)


10월28일 병원입원생활후 말소리가 잘들리지 않는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2년,2016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

으로 측정결과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있어 보청기재활25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17년11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를 놓히는 경우가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2년,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26차과정

진행한후 우측보청기가 손을대면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심해지면 SHELL

교체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12월22일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2년,2016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 막혀있어 제거한후 보청기

재활2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28일 보청기소리가 크졌다고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추어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2년,2016년구입)로 보청기

재활2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의 2단

볼륨조절기캡이 떨어졌다며 방문, 보청기청소와 점검한후 재부착작업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

보청기(2016년구입)를 자택에서 분실하였다며 방문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E 1

좌측 귓속형보청기(2009년구입)를 사용이 가능한지 문의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보청기증폭상태는 이상없지만 보청기제조사 점검이

필요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