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수영구 광안동에사는 120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5년 골다공증 약물치료후 난청생겼고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진료후
보청기추천하였으며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 소개했지만 병원대기실에서 만난
한미보청기고객(870) 소개로 2008년7월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키트 사용한
한음보청기사 HEI-04 CIC 4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7월 일본여행전 보청기점검과 건전지구입위해 방문, 일상생활에서 보청기
사용에는 불편하지않지만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주변에서 본인목소리가
크고 시끄럽다고 이야기한다며 이유에대해 궁금해 하였습니다.
난청있는 경우 대부분의 경우 본인 목소리를 크게하여 대화를 하게 됩니다.
이는 본인 목소리를 작게하는 경우 본인에게 들리지 않음으로 본인이 들을수
있도록 크게 이야기하는데 정작 본인은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보청기를 착용하면 본인 목소리가 너무 크게들려 불편하다고 하는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교육과 실습과정을 통하여 교정작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09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주변에서 보청기가 불편하다고 많이
하는데 본인은 그렇지않다며 상대적으로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를 잘구입했다
생각을하고 감사하게 생각하며 만나는 사람마다 홍보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12월 우측보청기가 잘들리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이물질이 막힌 것이 원인이라 제거하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0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이웃에 사는 지인이 몸이 불편하여 청소
위해 방문하지 못하는 것을 알고 대신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청소부탁하면서
본인이 보청기사용하고 있음으로 다른사람 보청기사용에대한 고충을 알고있다며
앞으로도 이웃에 사는 지인의 보청기를 함께 방문할때 가져오겠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6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다니는 복지관에 타보청기점에서 건전지
판매차 방문했지만 본인에게는 보청기가 소중함으로 함부로 다른사람에게 보여
주는 것이 마음에 놓이지않아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11월 살고있는 집에서 재개발로 이사하였다면서 변경된 주소를 알려주고
건전지구입과 청소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문제없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우측보청기가 소리가 약하여 원장과
상담할려 하였으나 대기고객 많아 다음에 방문하겠다는 실장 보고를 받았습니다.
2011년8월 딸이 신규보청기구입하면 더잘들릴까 알아보라하여 방문하였다하여
사용중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4채널12밴드기능 보청기문제없고 예비용
보청기구입이 아니라며 듣는 것에는 별차이없다고 안내하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만족한다하고
고객은 2008년9월 보청기구입한후 지금까지 수리한번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3년1월 고객의 딸이 보청기청소위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함으로 확인한결과
빙판길에 넘어지면서 허리6번뼈 다침으로 병원에 입원중이며 2주동안 치료후에
효과없으면 수술해야한다면서 걱정하였습니다.
2013년2월 병원퇴원후 걷기불편해도 잘들리지않자 직접 방문하여 청력검사한후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후 변화된 청각을 기존자료와 비교하여 설명하였습니다.
2013년12월 좌측보청기를 착용한지 모르고 목욕하였는데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내부쇼트문제와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배선교체)
2015년3월13일 보청기착용해도 잘듣지못한다며 자녀들이 보청기신규구입에대해
알아보라 했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어음검사(WRS: R-15%,L-25%,양쪽-
35%),보청기성능분석까지 진행하여 청력변화가 감기증상인한 문제인지와 보청기
고장으로 발생할 생활불편함에대한 문제까지 둘째딸을 방문하도록하여 설명하자
신규보청기 구입을 희망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
다음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3월19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후 2008년구입하여 소모성부품교체가 없었던
한음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는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3월26일 MIC교체한 한음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보청기
재활5차과정 진행하였는데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수리)
2015년4월 쉘수리한 한음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
결과 불편하지않아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도 같은 모양
으로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5년5월 쉘수리했던 한음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와 신규제작한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보청기착용하기가 어렵고 압박감이
심하다고함으로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2017년4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한음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
(2008년구입)와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
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8월 보청기로 소리듣는것이 전과 못하다며 방문,기도청력검사를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한음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와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한후
몇일있으며 일본사는 지인이 한국을 방문하는데 난청으로 일본에서 보청기 구입
하였지만 불편하여 실패하였는데 한미보청기를 소개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다음 아들이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에 살고있는데 난청으로 보청기구입하였지만 만족하지 못하고있다고
하여 방문하여 상담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8년2월 잠결에 보청기뺀후 잘못 보관하여 한음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
(2008년구입,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가 파손되었다면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좌측보청기는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분리,우측보청기는 REC튜브가
보청기내부로 빠져있어 수리접수하고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2015년구입)는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5월 4개보청기중 1개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한음보청기사
HEI-04 좌측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를
점검한결과 내부단락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청소,납땜)
오늘은 좌측 보청기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한음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
(2008년구입,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 점검한결과 플레이트부분이
분리된것으로 수리접수하면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
(2015년구입)도 REC튜브 유격문제로 같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