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전라북도 전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사 Ria Pro CIC P 고막형보청기 가져온 부산 남구 용호동에사는 757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3. 8. 10:1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남구 용호동에사는 7570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프레스작업을 30년정도 소음방지구착용없이 하였으며 2018년부터 버스

인테리어업종에서 작업하는데 소음있어도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않고 근무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경 서울 아산병원에서 위암수술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16년경 지인소개로 전라북도 전주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오티콘보청기사 Ria

Pro CIC P 고막형보청기(matrix117/50,6채널,소비자가격300만원)를 양쪽으로

600만원인데 할인하여 25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보청기착용중 삐~하는 잡소리가

발생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였더니 좀더 사용하면 괜찮아진다고하여? 계속

보청기를 착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부산에 살고있어 전라북도 전주시지역 보청기구입점까지 방문하기 힘들어 부산

수영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았는데 치료나 수술로 회복않되는 난청으로

이야기들었으며 300만원이상 보청기를 착용해야 불편하지않다는 의사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 부산 남구 대연동지역의 새롬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받았으며 부산

진구 부전동지역과 부산 수영구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소리

조절받았지만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않던중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부전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광고내용 읽어보면서 신뢰되어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0 

80 

75 

70 

60 

75 

75 

75 

80 

95 

95 

70 

 우측

40 

45 

55 

55 

65 

75 

75 

70 

70 

95 

100 

6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100 

80 

90/80 

 

 M   C   L

100 

90 

95/85 

 

 U   C   L

105 

100 

100 

 

 보청기예상효율

 60%

 65%

5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진료받은 이비인후과나 보청기구입점,보청기관리점에서 들었던

보청기관련 정보들과 다른 이야기들이 많다며(보청기기능이나 보청기가격차이에

따라 제품의 재질차이와 말소리구분에대한 차이등)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이야기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들이 신뢰되고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체험했던 보청기

소리가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 큰소리에 불편없어 도움된다함으로 가져온

전라북도 전주시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사 Ria Pro CIC P

고막형보청기가 청각에 재사용이 가능한 제품이지만은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

90%가 보청기구입한후 폐기될때까지의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임으로

재사용위한 보청기수리비용(보청기껍질교체 및 소모성부품교체)까지 감안해보면

보장구지원금 134만원(기초생활수급자)과 본인부담금을 포함하여 게산해보아도

신규보청기구입이 더유리함으로 안내하자 동의하여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주민

센터에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신청을 먼저한후에 허락공문이 도착하면 재방문

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청소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4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