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우체국택배편으로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 2 CIC 고막형보청기 4개를 보내온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에사는 27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1. 1. 16. 16:30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에사는 270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로 우체국택배 보내왔습니다.

 

고객은 첫돌때 열경기앓고 6살때 난청알게되어 부산지역 대학병원,대구지역 대학

병원에서 신경성난청으로 진단후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110만원에 스타키

보청기사 CE 9 ITE 단순증폭방식 외이도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사용했으나 불편한 

문제들이 많자 보청기사용을 기피하던중 2005년12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와 

인연되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불편한 이유를 알게되어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Plus IN 3채널7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시작하였습니다.

 

2009년8월 그동안 보청기사용을 잘하다 갑자기 보청기가 작동되지않아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타 방문, 사용중인 보청기가 4년정도됨으로 보청기 고장나면 수업에 

지장있음으로 예비보청기 필요하여 신규구입 요청하였지만 동생이 볼륨조절기능 

없음으로 불편해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이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CIC 4채널

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만든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사용자변경이 않된다고

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관중인 스타키보청기사 Arista 3채널7밴드

기능 고막형보청기로 사용자변경하면서 멀티메모리기능까지 추가해 주변상황에 

따라 3가지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하면서 사용하도록 보청기를 재제작하여 보청기

재활과정 진행하였는데 동생과는 다르게 중학생인 오빠는 고막형보청기 사용에 

만족하였습니다.

 

사용하지않는 보청기를 가지고있는경우에는 임의로 폐기하지말고 신뢰할수있는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하여 재사용이 가능하면 재제작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2010년6월 건전지가 떨어져 전화로 택배신청하여 보청기사용에 대하여 확인결과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면서 방학때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7월 사용중인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외할머니께서 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확인결과 이물질이 MIC와 REC입구를 가득 막고있어 제거할려고했지만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해당 제조사에서 MIC부품교체하였습니다.

 

2010년9월 아들이 컴퓨터게임하면서 헤드셋을 오래동안 착용했음으로 청각변화

여부가 걱정된다며 청각검사 희망하여 검사후 설명하고 헤드셋사용상 주의점에

대해 고객과 어머니에게 설명하고 주의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5월 우측 보청기 2개가 잘들리지않음으로 택배로 접수하였는데 확인결과

이물질 가득함으로 청소하였으나 고막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을 교체해야만하는

상태임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하고 조치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8월12일 최근들어 말소리를 잘듣지 못하자 청력이 더나빠졌는지 걱정되어

모친과 방문하여 청력검사결과 2010년의 결과와 차이없어 보청기확인결과 MIC와

REC에 이물질있는 것을 바늘로 청소하면서 더막혀 소모성부품 교체가 필요하여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후 바늘로 청소하면 않되는 이유를 실습통해 이해시키고

보관방법도 재교육하자 배운대로 이행하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8월20일 수리의뢰한 2005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Plus IN 귓속형보청기가 핵심

부품인 AMP부식으로 수리효율없어 예비보청기 신규구입위해 방문하여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CIC 고막형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1년10월, 2011년8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CIC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 택배보내와 해당 제조사에 긴급조치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Arista CIC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택배보내와

점검결과 REC가 보청기내부로 빠져있고 보청기껍질도 파손되어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MIC,REC교체,최대한 사용)

 

2013년1월 아들이 고등학교 기숙사생활하는데 보청기분실한것 같다며 속상하다며

모친이 전화와 잘찾아보도록 하였으며 분실확인되면 분납조건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2월23일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Arista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기기이상으로 해당 제조사에보내 점검받기로 하였으며 몇일뒤

기숙사방에 청소위해 방문하면 분실했던 보청기를 다시한번 찾아보기로 하였으며

우측보청기도 수리않되면 신규구입위해 양쪽귓본 채취하여 보관하기로 하였습니다.

 

2월28일 분실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보청기를 학교기숙사에서 찾아도

없고 스타키보청기사 Arista 고막형보청기도 핵심부품인 AMP문제로 더이상 수리

효율없다는 해당 제조사 점검의견에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

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3년3월 토요일에는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 찾기

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누계5차)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6월 보청기를 24시간 착용하다보니 취침도중 우측보청기가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부분이 분리되어 보청기수리접수위해 택배로 보내와 조치하였습니다.

 

2013년7월 좌측보청기를 실수로 떨어뜨렸는데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부분 분리

되고 보청기껍질에도 금이가 모친이 빠른 수리위해 직접 보청기를 가져왔습니다.

 

2013년8월 고등학교 졸업반으로 대기업 취업하기위해 면접이 곧있다면서 보청기

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4년2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해

보청기를 택배로 보내와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했으며 대기업에

합격하여 충청남도 아산지역 대기업에 근무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4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우측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해졌다며 휴가

내어 방문,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한다음 휴대용보청기청소기의

바늘없다하여 판매하고 보청기는 택배로 보내기로 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4년12월 본인이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청소하다

잘못하여 MIC를 보청기내부로 들어가게하여 보청기만 택배로 보내와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회사에서

불미스런일이 발생하였다며 월차내어 방문하여 점검결과 수리접수하면서 같은

기능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8월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가 기존보청기

비하여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조절내역은 동일하나 보청기성능분석기

측정상으로는 차이가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7년6월 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

4개를 점검한결과 2013년구입한 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면서

바늘이나 보청기청소용솔로 청소하지말도록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

시키면서 교육후 보청기수명을 연장하기위해 전기습기제거기와 수영용귀마게도

구입하였습니다.

 

2018년2월 보청기고장으로 4개보청기를 부산사는 여동생이 가지고 방문,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2013년,2015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면서 보청기재활12차과정으로 피팅프로그렘 저장하였습니다.

(13년구입 R/L:REC교체,15년구입 R:MIC,L:REC교체)

 

2018년12월18일 3개보청기 이상있다며 택배로 보청기보내와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L,2015년구입:R/L)를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3개 보청기 모두 REC교체)

 

12월26일 수리된 3개 보청기 도착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

(2013년 1개,2015년구입 2개) 피팅내역을 확인한결과 2013년 보청기의 피드백

제거 기능을 "자동"에서 "끄기"로 임의변경해놓아 원복하여 택배발송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조절한 보청기의 조절내역은

보청기제조사에서 임의로 수정해서는 않되며 잘못된 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를

입게되는 위험한 상활이 발생할수 있음으로 절대로 해서는 않됩니다.

 

2021년1월10일 2년전에 보장구지원금으로 충청남도 천안시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는데 고장이 잘나고 리모컨

으로 보청기조절하다보니 불편하여 전화로 보청기상담신청한후 방문하여 보청기

확인한결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2015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 2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만 착용하고있어 나머지 보청기를 

확인결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구입한 3개보청기(2013년,2015년구입)는 

보관하고있었으며 2년전 보장구지원금으로 충청남도 천안시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고막형보청기는 고장으로 보청기구입점에다 수리접수를

하였다하여 가져온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 2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

(2015년구입) 점검결과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

시키자 칫솔로 보청기청소한다하여 잘못된 보청기청소법임을 교육한후 보청기

제조사에서 MIC입구에 설치한 쇠망에대해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면서 제거하자 

정상적으로 소리가 들린다고 하였습니다.(보청기내 피팅조절상태는 2018년2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조절해놓은 상태였음)

 

고객은 예비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위해 방문했지만 가지고있는 보청기가 6개로

현재 상태로 신규보청기상담을 하는것은 보청기상담사의 도덕적 양심상 문제로

5개보청기를 택배로 접수받아 보청기상태와 충청남도 천안시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합한지를 분석한후 재방문하여 

신규보청기 상담을 진행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상담 종료하였습니다.

 

오늘은 우체국택배편으로 4개보청기 보내와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

2 CIC 고막형보청기(2013년,2015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3개는 소모성부품 문제였지만 그동안의 보청기수리이력을 파악하기

위해 4개보청기 모두 수리접수하면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는 사진으로 

찍어 문자전송받아 보청기제품을 확인한결과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Picasso 

P1000 CIC 고막형보청기(matrix110/40 or 115/50,독립조절구간20,보청기소비자

가격350만원으로 양쪽으로 700만원인데 보장구지원금+본인부담금으로 청남도 

천안시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9년 구하였지만 구입금액은 확인

하지못함)였으며 보청기제조사에서 수리의뢰한 보청기점검결과가 나오면 종합적

으로 보청기상담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