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신규제작된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한 부산 사하구 다대동에사는 376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0. 23. 13:20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사하구 다대동에사는 3760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4년경 우측귀에 이명현상 발생후 서서히 난청진행되었으며 좌측귀는

인공관절무릎수술후 이명현상 발생하면서 난청발생하였으며 위계양약과 위염약,

인공관절수술관련 약과 함께 수면제복용하고 있으며 기초생활수급1종대상이라

하였으며 2012년3월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보청기구입시 보조금지원받기위해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왔는데 내용에 "3회검사결과 6분법 우측91dB,좌측106dB

청각장애4급"으로 기제되어 있었습니다.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부산 서면지역에서 보청기조립제조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부산 중구지역 의료기판매점통해 2007년 40만원에 SYMPHONY ITC 단순

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큰소리에 불편하고 삐~하는 소리에 거의

착용하지 못했으며 교회에서 목사님 말씀을 듣기위해 잠시잠시 필요시에만 사용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하고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다가 부산 한미보청기고객(3606)인 교회

신도가 불편없이 보청기를 잘사용하는 모습보고 소개해달라 부탁하였으며 함께

보청기상담위해 2012년4월16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정보를

설명한후 경제적사정으로 양쪽 보청기구입이 곤란하여 좌측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CIC 고막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하고 우측은 부산 서면지역에서

보청기조립제조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으로 보청기껍질에 "SYMPHONY ITC" 로

표시된 단순증폭방식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부산 중구지역 의료기판매점에서 구입

한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있는 보청기를 이용하여 양이착용효과 볼 수 있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20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큰소리에 불편하지 않으면서 작은

소리까지 들림에 만족한다면서 의료기판매점을 통하여 보청기구입하였지만 불편

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던 그동안의 불만을 이야기하면서 마음아파하였습니다.

 

4월23일 의료기판매점 통하여 구입한 보청기를 양이착용 목적으로 착용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였으나 당장 좌측보청기구입할 형편않됨으로 좌측보청기를 우측

으로 방향교체하여 사용하기로하고 방향교체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2년5월 우측으로 방향교체한후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그동안 속이

아파 부산 사하구지역 종합병원에 입원치료함으로 방문이 늦었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7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계획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만 구입하면 끝나는줄 알았는데 생각과 많이 다르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9월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청소하고 그동안의 보청기사용상 문제점을

파악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말소리가 또렸해졌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월3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까지 진행한후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함으로 고객에게 안내하고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보청기껍질교체하도록 귓본채취후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1월9일 재제작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건전지구입하고 좌측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져 재부착작업까지 하였습니다.

 

1월11일 보청기껍질 재제작한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중 전반적으로 크다는

느낌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함없다고 하였지만

작은 목소리를 잘듣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어 기도청력검사진행하여 청각변화

확인하고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건전지도어가 파손되어

방문하여 교체한다음 청소와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의 소리가 깨끗하지않고

말소리구분이 힘든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고정,손잡이끈)


2017년12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2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이 막힘이라 전자현미경으로 확인

시키면서 제거하고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0월8일 보청기착용하고도 말소리를 구분하기 어렵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2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최대한사용)


10월13일 수리된 보청기를 가지고 자택 방문하여 보청기제조사에서 AMP문제로

수리효율없어 "최대한사용"으로 판정났음을 수리내역서로 확인시키면서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2년구입)를 착용해 보도록하자

보청기수리접수전과같이 말소리구분하기 힘든다하여 청각장애4급으로 보장구

지원금 신청 가능함으로 신규보청기구입을 안내하자 사실은 2달전 교회 형제가

소개하는 부산 사하구 하단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잘

들을수있다면서 60만원주면 좌측에 신규보청기를 해주겠다고하여 보장구지원금

131만원(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면서 들리지않아

보관중이라며 보청기습기통에서 보청기를 꺼내어 보여주었는데 보청기껍질에는

"REXTON S5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지반토스보청기사에 문의결과

회르만보청기사에서 제조하는 렉스톤보청기제품이라하여 제품사양에 대하여는

확인할수없어 보관하지말고 보청기구입한지 2달정도되었다하니 보청기구입점에

개선이나 환불요청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의외로 많은 청각장애인들이 보장구지원금으로 지원되는 보청기가 "공짜보청기",

"무료보청기"로 알고 보청기구입한후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못해도 적극적인

보청기소비자의 권리를 행사하지는않고 포기하는 사례들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터를 방문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을 통하여 많이 확인되고있는데 보장구지원금은

국민들의 세금이며 청각장애인의 경우 5년에 한번 혜택받는 소중한 기회임으로

더욱더 책임의식을 가지고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10월15일 보청기없어 너무나도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친구가 계금탄것을 50만원

빌렸다며 나머지금액은 분할하여 갚겠다면서 애원하여 보장구지원금으로 부산

부산 사하구 하단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보청기껍질에 "REXTON S5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보청기 처리여부를 확인결과 반품하지 못하였다하여

형편이 어려움으로(기초생활수급자) 보상처리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보청기재활업무능력

없으면서 보청기판매한후 제대로 사후관리를 못해주어 이러한 피해를 입고있는

난청인을 보호하기위한 보청기상담사관련 법규가 제정될수있도록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9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재교육한후

불편사항있으면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