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남구 대연동에사는 34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유치원시절부터 중이염으로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양쪽을 수술하였지만
난청은 회복되지않아 일상생활에 불편이 많자 1996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지멘스보청기사 604PL 귀걸이형보청기를 150만원에 구입하였고 2003년8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420만원에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
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사용하였으나 불편한 문제가 개선되지않아 인터넷
검색하면서 2006년2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여 보청기사후관리계약 체결
하였으며 보청기사후관리과정 진행하던중에 보청기수명이 다되어 한미보청기가
신뢰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보상
적용하여 2007년10월부터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면서 음감변화에대해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시작전에 보청기상담과정통해 본인의 의견을 종합하여 반영해야
효율적인 보청기재활과정 진행됨으로 이러한 문제를 분석하는데 초기에는 몇차례
시행착오 있었지만 3년동안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축적된 자료와 경험을 보청기
재활과정에 반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배려에대해 고객은 만족하고 있습니다.
2009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였는데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대하여
질문한결과 일상생활에서 불편없이 편하며 좋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4월 건전지가 떨어졌으나 업무가 바빠 직접 방문하기가 곤란함으로 택배
주문하였으며 보청기점검과 청소는 시간나는대로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5월10일 좌측 보청기가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보청기의 소모성
부품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조치의뢰하면서 하루라도 보청기없으면 불편
하여 하루라도 빨리 보청기수리가 될 수 있도록 부탁하였습니다.(REC교체)
5월21일 시간없어 그동안 진행하지 못했던 청력검사를 진행한후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하고 공휴일에도 근무하여 감사하다 하였습니다.
2010년8월 보청기점검과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대기고객이 많이 기다림으로
건전지만 구입하고 귀가하였는데 회원께서도 방문전에 사전예약하기 바랍니다.
2010년10월 직장일로 무리하여 건강이 않좋고 이명이 심해 휴직하고 부산 남구
지역 종합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진료와 관련검사받고 병원내에 대기중인 보청기
상담사에게 연결하여 사용에 불편없는데도 사용중인 보청기를 컴퓨터프로그램
으로 연결하여 보청기조절이 잘못되었다며 좌측보청기 matrix104/35/10을 108
/35/15로,우측보청기를 matrix106/39/12를 110/37/14로 임의조절한다음 착용한
결과 큰소리가 자극적이면서 아파서 보청기착용하지않고 방문하여 보청기확인을
부탁하였습니다.
보청기는 간단하게 소리조절만으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고객의 경우에는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음에도 보청기내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결과에 대한 확인과정없이 프로그램수정한다는 것은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해
기본상식도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되며 무책임하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고객이 그동안의 재활과정에서 알게된 큰소리에 대한 자극이 있는 경우
참고 보청기를 사용하면 소음성난청 피혜를 입을 수 있다는 상식이 있어 조치가
빨랐지만 우리주변에는 큰소리에 대한 불편(고통)을 상담사에게 호소해도 참고
보청기를 계속 사용하면 적응된다는 말로 적절한 조치를 하지 못하는 상담사도
함께 존재하고 있음으로 보청기사용 회원님의 주의가 필요한 현실입니다.
2011년1월 그동안 잘사용하던 우측보청기가 작동하지않아 사전에 전화상담한후
모친통해 보청기수리접수하여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3월, 2011년1월 소모성부품인 REC교체한다음 작동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원인이 밝혀지지않아 건전지,앰프,부품문제를 확인하기위해
파악하는 방법을 교육한다음 2주동안 착용하면서 파악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6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해보니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업무가 많아 시간내기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2월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회사업무가 바빠 자주 한미보청기 방문하기
어렵다하며 보청기점검을 잘해달라하며 사용에 불편사항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1월18일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한후
이경화증으로 수술가능한지 서울지역 대학병원까지 방문하여 진료받아보았지만
수술해도 가능성없다하여 또다른 병원을 알아보고있다 하였습니다.(청력검사함)
11월19일 보청기재활과정후 불편한 문제로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1월22일 부산 해운대지역 한의원에서 침과 한약으로 이명치료 가능하다하여 1달
동안 120만원에 치료받고있다 하였으며 보청기재활22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6월16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7000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없음으로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한다음 이명관계로 부산 해운대구지역 한의원
에서 한달에 120만원씩 5개월동안 치료받았어도 이명현상 개선되지않자 한의사가
스트레스받지말고 편하게 사는것이 더났겠다며 치료를 중단하였다고 하였습니다.
6월18일 사무실에서 전화통화시 말소리 구분되지 않았다며 방문하여 어음명료도
(WRS)검사결과 65%로 변화없어 한미보청기고객중에 외이도안에 염증있는경우
고객과 같은 현상있었음을 안내하면서 이비인후과 진료를 권유하였으며 보청기
재활24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고객이 염증문제로 서울지역의 이비인후과를
인터넷검색으로 찾고있었다고함)
2014년7월22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고막형보청기의 기기점검위해
수리접수하면서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996년구입했던 지멘스보청기사
604P-L BTE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끊김현상 있음으로 같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L:REC교체,R:단종-수리불가)
7월29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후 서울지역 00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았는데
고압적인 분위기로 수술비용이 1,300만원하는 중이보청기를 추천함으로 기분이
좋지않았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보청기착용중 이상한
소리난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피드백현상있어 수리의뢰하였습니다.(tebu교체)
2016년12월5일 서울지역 00이비인후과에서 이소골수술하여 청력회복 많이되었지만
병원에서 노인성난청있다하고 일상생활중 말꼬리구분에 불편함있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보청기를 재사용할려고 해보았는데 보청기소리가 너무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는것같아 수리접수받은후 보청기피팅내역을
확인해본결과 한미보청기에서 마지막 조절한내역과 너무 달라 다음 방문시 확인해
볼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R/L MIC교체)
12월26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남편과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중 좌측보청기가 피팅프로그렘상 문제
있어 재수리접수하였습니다.(전체청소)
12월30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
보청기(2007년구입)로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한다음 함께 방문한 남편에게도
부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대한 정보를 설명하면서 대화요령을 교육하였습니다.
2017년4월 우측귀가 보청기착용해도 청력이 많이 떨어졌다면서(이소골수술하여
청력이 어느정도 회복됨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착용함)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한
결과 일부 주파수대역에서 30 dB HL까지 청력저하가 확인됨으로 보청기소리조절
보다는 병원에서 진료후 의무기록사본을 발급받아 재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보청기
(2007년구입) 점검결과 기기이상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