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한 경상남도 거제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7. 19. 20:07

경상남도 거제사는 여성 보청기고객(3806)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82년 좌측에 중이염증상있었지만 치료받지않았는데도 자연치유되었으며

이후 지인들과 여행중에 관광버스내부 음악소리가 너무큼으로 어지러움증과 소리

들리지않아 4일동안 생활하다 진주지역 종합병원에 10일간 입원치료받았지만 청력

검사는 하지않고 어지러움증과 이명현상에 대한 치료만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함으로 1999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트리머조절용 SEQ CP TY 고막형보청기를 160만원에,2005년5월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의 1채널기능인 Ultima CIC 1채널기능 고막형

보청기를 180만원에, 또다시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180만원에 추가로 구입하였지만

가져오지않아 확인않되었으며 3개의 보청기를 구입하여도 만족하지 못하여 또다시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09년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를 23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제대로 들리지않아 1999년 구입했던

단순증폭방식 SEQ CP TY 고막형보청기(좌측)를 쉘교체없이 우측에 착용하고있는

어처구니없는 황당한 보청기사용을하고 있었으며 아들이 인터넷으로 검색하던중에

부산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모친과 함께 보청기상담차 2012년6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고객에게 설명하고 가져온 보청기3개 모두 확인한결과 1999년 구입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는 큰소리에 대해 청각보호기능이 없고 고객청각과도 맞지않는 기능의

보청기로 소음발생하는 장소에서는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조용한

장소외 보청기를 사용않도록 안내하였으며 2005년 구입한 보청기는 소리조절내역을

확인한결과 적합방식이 전음성난청에 사용하는 적합법을 사용하였고 오디오그램도

전주파수대역이 입력되지않았으며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제작의뢰시 보내왔었던

청력도를 근거로 몇개의 주파수대역만 입력하여 조절한 상태에서 이득조절정도로만

보청기소리조절한 것으로 추측되었으며 청각대비 이득이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2009년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

보청기는 8채널10밴드기능 보청기로 고객의 청각상태에 비해 조절기능은 과사양의

보청기이나 matrix110/35의 출력으로 청각대비하여 출력부족문제와 보청기착용하고

자체 내장된 청력검사통해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한 불편정도를 측정하여 반영하는

기능을 사용하지않고 2005년 보청기와 같이 오디오그램도 전주파수대역이 입력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제작의뢰시 보내온 청력도를 근거로 중요주파수대역만

입력하여 임의조절한 상태에서 이득조절정도로 보청기소리조절(간편조절)한 것으로

추측되었으며 고객과 아들도 컴퓨터의 보청기소리조절화면을 보면서 상세조절아닌

간편조절화면으로 보청기소리조절하였음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고객의 청각은 2채널기능 정도의 소리조절기능만으로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편의기능을 감안하여 우측귀에만 스타키보청기사의

6채널6밴드기능인 S Series-P 5 CIC 고막형보청기로 신규제작진행하고 예비용으로

사용하기위하여 matrix110/35인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는 matrix115/45로

성능변경하여 재사용하기로 하였으며 좌측은 2005년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1채널

기능의 Ultima CIC 1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와 가져오지않은 좌측보청기를 확인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착용하기로하고 해당 제조사에 신규제작 및

보청기수리의뢰 하였습니다.(성능변경,REC교체,SHELL 교체) 

 

고객의 경우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문제로 억울하게 피해입은 사례로 기존에

사용하던 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사용이 일상생활에 도움된다면 고객 스스로

우리나라 보청기유통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제도개선 필요성을 알게될 것입니다.

 

2012년7월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5 CIC고막형보청기와 2009년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후 제대로 사용하지못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matrix110/35에서 matrix115/45로 성능변경 및 REC

교체)를 수리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의 Ultima CIC 고막형보청기(2005년구입,1채널)와 Mercury II CIC

고막형보청기(2002년 구입,2채널)는 해당 제조사에서 기기점검한다음 재사용위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고 고객은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보청기재활

받던 방법과는 전혀다르다며 만족과 신뢰를 표하였습니다.

 

컴퓨터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는 기능의 보청기인 경우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사용에 많은 차이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제대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7월16일 새벽6시에 집에서 배편으로 경상남도 충무항으로나와서 버스편으로 부산에

왔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에 점검의뢰한 2개 보청기중 2002년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Mercury II CIC 고막형보청기는 연결단자 불량으로 자재가없어 수리불가임을

안내하였고 2005년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Ultima CIC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과정

으로 재사용하도록 하였으며 2009년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구입한 AudVirtue 8

CIC 고막형보청기는 그동안의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살고있는 섬에도 난청이 있음에도 보청기를 사용하지않는 주민들이 많다며 본인의

보청기실패와 성공한 경험을 알려 보청기착용하도록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월 아들이 연말정산자료가 필요하다며 전화와 보청기구입확인서를 발행하여

택배발송하였으며 모친이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9월14일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의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의 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

 

9월23일 수리의뢰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한결과 내부부품이 모두 손상(전자레인지에 보청기를 넣은것으로 판단함)됨으로

수리효율없다는 점검의견에 전화로 안내하자 당장 보청기없어 생활에 불편하다하여

수리의뢰한 보청기껍질로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

하기로 하였으며 보청기구입한지 15개월된 스타키보청기사의 S Series-P 5 고막형

보청기는 고객이 전자레인지에 넣지않았다고함으로 원인규명과정을 해당 제조사와

진행하여 고객이 이해할수있도록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9월30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을 진행한다음 2012년구입하여 수리의뢰하였던 스타키

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의 내부부품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설명

하면서 재발방지위해 보청기취급상 주의사항을 설명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3년10월 보청기사용에는 문제없는데 우측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으며 고객은 눈물샘막혀 거제

지역과 부산지역 대학병원까지 진료받았으나 별방법을 제시하지않아 서울지역 종합

병원에서 수술하기로 하였다며 의료수준차이인지 안타깝다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7월 치료관계로 서울딸집에 한달동안있는데 보청기상태가 좋지않다며 전화와

해당 제조사로 직접 방문하여 조치하도록 조치하였으며 딸이 건전지를 인터넷쇼핑몰

에서 구입해주었는데 50%이상이 불량이었다며 하소연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5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고 큰소리

발생시 자글거리는 현상있다며 보청기만 택배로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

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보청기껍질교체에대해 안내하자 추석때

서울딸집을 방문하는데 그때 보청기제조사를 직접 방문하여 조치받고 싶다고하여

해당 제조사에 업무협조 요청하였습니다.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이상없었으며 청각장애등급받은후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겠다하여 이비인후과 전화번호를 검색하여 청각장애등급검사

가능한지?,검사기간,검사비용을 전화로 확인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10월7일 부산 해운대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받았음으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아 신규보청기 상담위해 오전에 한미보청기 방문하겠다면서 전화

하였는데 오후에 다시 전화와 부산 해운대지역 이비인후과 의사가 보급형보청기를

저렴하게 해주겠다고 한다면서 좌측보청기는 이비인후과에서,우측보청기는 한미

보청기에서 보청기관리를 받겠다고하여 양쪽보청기착용할때 사후관리에대해 설명

하면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할려하면 양쪽모두 사후관리받는 조건으로 보청기를

하도록하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기전에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3개의 보청기와

울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1개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다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으로 보청기를 재

사용하였던 경험을 참조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전화통화를 종료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과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다보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20~30%인

보청기가격비교만으로 보청기가격의 70~80%인 보청기상담사 업무영역부분을

놓혀 보청기구입후 해결되지않는 불편과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제대로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후회하고있는 보청기소비자들 많이봄으로 안타깝기만 합니다.


10월8일 부산 해운대지역 이비인후과 의사 이야기에 어제 보청기구입을 결정하고

아침에 아들과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하였는데 한미보청기와

비교해보니 영...아니라서 한미보청기를 재방문하였다고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

한다음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고객은 청각장애등급받는데 검사비용으로만

50만원?이 들었다며 제도개선되어야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10월13일 집에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2개있어 신규

보청기를 우측으로 제작하고싶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한후 스타키보청기사 Mercury II 고막형보청기는

연결단자 불량으로 자재없어 수리불가 판정받았음을 안내하였고 스타키보청기사

Ultima 고막형보청기(2005년구입)는 보청기착용법을 재교육하였습니다.


10월20일 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

발행하였습니다.


2016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의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예비보청기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보다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턱움직이면 밀려

나오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SHELL 교체)


2017년3월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세수하면서 보청기가 물에 빠졌다며 방문하여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 교체,REC 이물질제거)


오늘은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