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CIC 고막형보청기가 "잠재적피드백"경고문이 뜸으로 보청기수리접수한 부산 북구 화명동에사는 85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8. 15:2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북구 화명동에사는 850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2급 난청으로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타이어공장에서 30년이상을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지않아 난청되었고 오랜시간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겪으면서 살아왔으나 가정형편 문제로 보청기는 생각하지 못하다가 서울사는

딸이 시집가면서 아버지께 보청기를 해드리기위해 알아보던중 한미보청기를 알게

되어 전화상담후 신뢰하여 아버지를 상담하도록 2008년2월20일 방문하였습니다.

 

부인과 함께 방문한 고객은 보청기상담 당시에는 거의 대화하지 못했고 부인통해

본인의 의사정도 전달할 정도였으나 보청기상담과정통해 양쪽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4채널8밴드기능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월28일 이어몰드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소형 귀걸이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08년4월 보청기착용하면서 불편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상담할때와는 달리 한미보청기 방문하면 적극적으로 대화하고있으며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변화하였다고 하였으며 부인이 농담으로 이제는 너무 대화를

잘해 남편이 바람날까 걱정이다고까지 이야기하였습니다.

 

2009년3월에는 좌측 보청기의 이어몰드튜브가 찢어져 교체하고 청소하였습니다.

 

2009년10월에는 좌측보청기가 소리끊김현상이 있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결과

S/W & Board Change부품 문제로 교체하여 수리하기도 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보청기착용한다음 5분정도있으면 작동하지 않는다면서 방문하여

확인결과 건전지문제로 파악되어 보청기용 건전지에대한 설명과 주의사항에대해

교육하고 부족경고음이 발생한 건전지를 재사용하지않도록 교육하였습니다.

 

2010년6월에는 땀이 많이남으로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보청기본체가 좌우로 바뀌어있어 확인한결과 고객이 이어몰드를 청소하면서

바뀐 것으로 밣혀져 앞으로 자체적으로 이어몰드청소시 주의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11월에는 우측 보청기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이 있어 귓본을 채취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으며 보청기도 함께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으며그동안 3번

보청기점검과정이 해당 제조사에서 있었지만 문제점이 발견되지는않고 "점검,정상",

"전체 청소 점검정상"으로 수리비용발생없이 반송되어 왔지만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대한 고객의 불만과 신뢰는 해소되지않고있는 고객입니다.

 

2011년3월5일 같은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로 확인결과 특이사항은

없어 원인파악위해 사무실에서 계속 착용하고 대기하면서 문제발생하면 알려달라한

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판단됨으로 확인사항을 기록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의뢰하자

고객은 세심하게 보청기문제를 찾기위한 노력을 해주어 감명받았다고 하였습니다.

 

3월14일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점검결과 소모성부품인 REC와 MIC교체가 필요하고

건전지단자도 부식됨으로 교체가 필요하다하여 핵심부품인 AMP상태를 확인한결과

부식이 진행중이라하여 고객에게 통보하여 보청기상태와 향후 발생할 문제에 대하여

설명한다음 고출력기능인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4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로 보상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3월21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

10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1년7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CIC

4채널4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는 잘사용하고있으며 땀이나도 귀걸이형보청기보다는

영향을 덜받아 보청기사용이 귀걸이형보청기보다 편하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으며

대인관계에도 자신감이 많이 생겼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고출력용 고막형보청기가 개발되어

귀걸이형보청기사용시보다 보청기관리면이나 듣는데 편해졌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의 E-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본인이 보청기의 이물질을 제거한다고 바늘로 임의청소

한후부터 소리나지않는다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키면서 임의청소

하지않도록 교육하면서 이물질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4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로 수리불가)

 

2015년1월 AMP문제로 수리효율없는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한지 3년10개월로 보청기감가상각의 기준인 5년보다

사용하지 못하였음으로 신규보청기구입시 미상각부분에 대하여 보상적용하기로한후

가족과 협의하여 최종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의 건전지도어가 열리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건전지도어 균열문제로 교체한다음 2015년11월15일

부터 보청기신규구입시 보장구지원금이 34만원에서 131만원으로 인상됨을 안내

하였습니다.


2016년1월 보장구지원금이 34만원에서 131만원으로 인상됨으로 신규보청기구입

할때 부담할 보청기구입비용 문의하여 보장구지원금외 추가부담할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자 지인은 의료기판매점에서 고막형보청기를 40만원주고 구입하였다면서

차이점을 문의하여 같은 고막형보청기라도 조절기능에따라 40만원에서 600만원

까지 있으며 보청기부품이나 재질차이가 아니라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

부분의 차이가 많음으로 보청기가격비교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비교를

우선하여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5년에한번 지원받는 보장구지원금 1,179,000원을

신중하게 판단하여 잘활용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5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 청소와 건전지구입

위해 방문하여 예비보청기가 없음으로 불안함으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았다고

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고막형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5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차(누계11차)과정 진행하고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관련서류를 발행하였습니다.


2017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와 3 Power 6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로 보청기

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점검하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와 3 Power 6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로 보청기

재활13차과정 진행하고 우측에도 추가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싶다고하여 보청기

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여 신규보청기 추천하였습니다.


2018년6월 보청기 건전지도어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 점검후 건전지도어교체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9 dB HL 출력떨어지고 외부피드백현상 있음으로

수리접수를 안내하였습니다.


2018년11월15일 우측도 보청기를 신규구입하겠다며 아들과 방문,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CIC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1월24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CIC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4차)과정 진행하면서 좌우 균형도 맞추었습니다.


오늘은 우측보청기가 큰소리발생시 찍찍찍거리는 소리가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3 Power 6 CIC 고막형보청기를 피팅프로그렘과 연결하여 보청기재활

38차과정 진행하면서 컴퓨터모니터를 확인결과 "잠재적피드백"경고문이 뜸으로

피드백활성화작업을 진행해도 해결되지않아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