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서울지역과 부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4개의 보청기를 가지고 보청기상담차 방문한 부산 강서구 명지동에사는 753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2. 13. 11:28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강서구 명지동에사는 7530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탱크종합정비창에서 30년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않았으며 2004년

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07년경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대한보청기사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다 분실하여 2011년 서울특별시 서울역

부근 프렌챠이져 타보청기점에서 포낙보청기사 Certena Art P-CIC 좌측 고막형

보청기(matrix118/55,6채널,소비자가격320만원)를 구입후 잘들리지않자 2012년

같은 보청기구입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 7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ma

trix111/40,8채널8밴드,소비자가격340만원)을 구입하였지만 좌측보다 더않들려

몇번이나 방문해도 해결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경희의료원 교육협력 중앙병원에서 청각장애3급 진단받은다음

2017년 부산진구 서면로타리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DHS Harmony

8"로 보청기껍질에 표시된 우측 귓속형보청기와 "DHS Harmony 16"으로 보청기

껍질에 표시된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보장구지원금 혜택을 보면서 구입하였지만

불편사항이 몇번이나 방문하여 보청기소리조절하여도 해결되지않자 좌측은 포낙

보청기사 Certena Art P-CIC 고막형보청기를,우측은 "DHS Harmony 8"로 보청기

껍질에 표시된 귓속형보청기를 착용중이며 부산진구 부전동 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광고보고 상담차 방문하였다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0 

50 

55 

55 

60 

70 

70 

90 

95 

110 

62 

 우측

45 

55 

55 

60 

60 

70 

70 

95 

90 

100 

62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90 

95 

85/90 

 

 M   C   L

85 

90 

80/85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35%

 40%

4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를 구입하였던 3곳의 타보청기점들과는 많은 차이있으며

무엇보다 보청기구입전 TEST용 귀걸이형보청기를 이용하여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찾는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작은소리가 들리면서도 그동안

해결되지못했던 불편사항이 해결됨을 직접 체험한후 보청기사후관리 희망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4개보청기중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 70 CIC 고막형

보청기는 청각대비 출력부족으로 효율없고 보청기껍질에 "DHS Harmony 16과

8"로 표시된 귓속형보청기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취급하지 않음으로

피팅프로그렘이없어 재사용이 않되며 포낙보청기사 Certena Art P-CIC 고막형

보청기는 보청기사용한지 8년정도됨으로 내구연한에대한 문제가 있음으로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보청기검수과정이 필요함을 안내하자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함

으로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제작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상태에서 출력과 조절기능에대해 판단후 출력부족이면 고출력으로 변경하기로

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포낙보청기 1개를 제외한 3개 보청기는

보상판매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2017년구입한 귓속형보청기의 껍질에 표시된

제품번호가 똑같은 일련번호로 표시되어 상식적으로 이해않되며 확인필요함)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