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한 보청기실패 포함하여 2번의 보청기실패후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한 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사는 726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2. 15. 11:49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사는 726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포병근무 3년하면서 소음방지구 착용하지않았고 좌측귀는 1978년경

갑자기 난청발생했지만 병원진료 받지않았으며 우측귀는 1988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었으며 2015년 부산 동구 좌천동지역 봉생병원에서 청각장애5급

받고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후 병원추천 타보청기점직원과

상담하면서 300만원의 보청기를 추천받았지만 구입하지않았다 하였습니다.


부산 서구지역의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오티콘보청기사 M80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8/50,6채널,소비자가격300만원)를 보장구지원금 포함해

131만원에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여 방문하면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

이야기에 참고 착용하였으며 손잡이끈 떨어져 방문하였는데 수리비용을 15만원

요구?하고 보청기소리조절시마다 1만원씩 받았다 하였습니다.?(보청기상담고객

이야기만으로 진위여부를 정확히 알수없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에는 보청기사용

기간중 발생하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사실이라면 문제가 있다고

각됨)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190만원인 보청기를 140만원

으로 할인하여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보청기착용한지 5일만에 125만원을 돌려

받으면서 보청기는 반품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에대해 알아보던중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간판을보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5 

65 

70 

75 

75 

75 

85 

100 

115 

77 

 우측

60 

60 

65 

70 

70 

85 

80 

80 

90 

85 

72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105 

95 

105/90 

 

 M   C   L

95 

85 

90/8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30%

 35%

4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불편과 실패원인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였음에

공감하면서 보청기관리를 희망하였지만 가져온 오티콘보청기사 M80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제품이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30%이상이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임

으로 오히려 보청기구입한 가격보다 높음음으로 오히려 신규보청기구입하는것이 

더유리함을 안내하자 5년에 한번지원받는 보장구지원금을 허무하게 사용했다며

가족과 의논해 보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