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이면 사용기간과 상관없습니다.

청력박사 2009. 6. 20. 10:27

부산 당감4동에 사는 1932년생인 남성고객(307)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현재 1998년도에 85만원을 주고 구입한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와 2005년도에

190만원을 주고 구입한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 남성고객입니다.

현재 청각장애3급이며 2006년1월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한 보청기점에서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지인의 소개로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사후관리서비스계약을

체결하고 현재까지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본 한미보청기에서 신규 보청기를 구입하지 않았으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보청기소리조절 및 사후관리를 받고 있음으로 본 한미보청기에 대한 신뢰성은 높은 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외부활동시에는 2채널기능의 보청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조용한 장소에서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보청기 점검 및 청소를 실시하여

보청기를 구입한지 11년이 넘었지만 요긴하게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수명에 대하여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그중에서 보청기 사용수명이 5년이라는

이야기는 잘못된 이야기임을 회원님들께 알려드립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을 하는 내부부품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면 AMP,REC,MIC로 되어 있습니다.

그중 AMP의 경우 보청기의 핵심부품으로서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에 적합한 기능이라면

구태여 부품을 교체할 필요가 없으며 보청기 기기가격의 50~60%를 차지하고 있음으로 

교체 필요시 보청기의 잔존가치등을 감안하여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나머지 REC,MIC부품의 경우 소모성부품으로 보청기사용자의 외이도내 상태나

관리방법에 따라 부품의 수명에 많은 차이가 있는데 문제가 있을 경우 해당 부품만 

교체하면 보청기성능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사용하지 못한다고

신규 보청기를 구입하도록 안내하는 것은 잘못된 행위라 생각합니다.

보청기의 고장으로 부품을 교체하는 경우에는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의뢰하여

규정된 부품으로 교체하여야하고 제작당시와 같이 보청기의 성능에 문제가 없는지를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기준에 의하여 보청기를 확인하고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의 부품교체가 진행되었는지도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라면 사용기간에 관계없이 소모성부품만

이상이 있는 경우 교체해 준다면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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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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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