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비양심적인 보청기판매 및 수리에 대하여 보청기소비자는 주의하기 바랍니다.

청력박사 2009. 7. 3. 12:05

부산 양정동에 사는 1940년생인 여성고객(248)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어릴때 홍역을 앓은후 난청이 발생하였으며 40세가 넘어 보청기를 사용하였으며

보청기를 구입한 보청기점이 폐업하여 지인의 소개로 2005년8월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사용중인 보청기를 함께 가지고 방문하였는데 확인결과 2003년4월

단순증폭방식의 소형귓속형보청기를 70만원에(2002년2월 제작),2005년 보청기점이 폐업전에

단순증폭방식의 귓속형보청기를 양쪽으로 110만원을 주고 구입하였으나 이역시 1개는 1998년

1월에 제작된 것이었고 나머지 1개는 제작년도를 알수없는 무표시된 보청기였습니다.

아마 보청기점을 폐업하기전에 중고보청기를 000고객에게 판매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000고객은 연세가 많으나 부전시장에서 아직도 노점상을 하며 생활하고 있는데 이러한 분에게

신규보청기라고 속여서 보청기점을 폐업하기전에 중고보청기를 속여서 판매하였다는 사실이

보청기를 상담하는 한사람으로서 부끄러움과 죄스러움을 느끼게 하였고 보청기를 구입한지

얼마되지 않아 구입한 보청기가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그동안

불편하였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새로 구입할려고하여도 경제적인 부담으로 고민하는 모습에

먼저 2005년12월에 우측에 1채널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을 공제한 가격으로

분할입금하도록 배려해 드렸으며 이후 사용중인 보청기가 불편하지 않자 좌측에도 같은 기능의

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하여 현재 양쪽으로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건강이 좋지않아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것을 힘들어하여 건전지구입시 연락이오면

본 한미보청기부근의 시장에서 노점상을 함으로 직접 전달하고 있습니다.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보청기상담고객분중 보청기를 착용중인 경우 사용중인 보청기를 

확인하다보면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이 아니라서 불편한 보청기사용인 경우도 있지만 

신규보청기로 구입하였으나 남이 사용하던 보청기를 보청기껍질을 교체하여 신규보청기로

속여 판매하는 경우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보청기제조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불법제작보청기

및 불법수리의 경우가 발견되고 있으며 보청기의 소모성부품의 문제로 교체하였다고하나

실제로는 보청기청소나 이물질제거로 수리하지 않은 경우나 규정된 부품을 사용하지 않아

정상적으로 보청기의 증폭이득이 출력되지 않는 경우 등 비양심적인 행위가 발견됨으로

보청기소비자 여러분의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연세많은 노인분의 경우 피해가 더 많음으로

자녀분들은 부모님의 보청기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기 바랍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