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비싼 보청기를 사용하면 말소리를 더 잘들을 것 같아 보청기상담했던 여성고객

청력박사 2009. 8. 3. 10:41

부산 문현1동에 사는 1926년생의 여성고객(561)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청각장애2급이며 보청기예상사용효율이 "0%"인 000씨는 우측귀는 물이들어간후 3년을

치료하였으나 난청이 더심해졌고 좌측귀는 전농판정을 받았다고 000고객은 이야기하였습니다.

1996년10월 타보청기점에서 50만원을 주고 단순증폭방식의 matrix139/82의 단순증폭기능의

귀걸이형보청기를 사용하다 2006년11월 며느리와 함께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후

보청기의 효율문제로 같은 기종의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사용효율이"0%"이나 000고객이 생각할때 조금이라도 비싼 보청기를 사용하면 말소리를

잘알아듣지 않을까하는 답답한 마음에 그동안 모은 돈을 가지고 왔던 고객입니다..

000고객의 방문목적을 듣고 컴퓨터로 조절되는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를 실시하였고

현재 말소리 구분에 대한 문제는 보청기기능의 문제가 아니라 말소리를 인지하는 000고객의

머리속의 달팽이관내의 유모세포와의 문제라고 필담을 통하여 설명드리자 양심적이라고

그동안 살아오면서 답답한 마음에 대하여 마음속의 사연을 말씀하셨던 고객입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를 구입하기 위해 방문하였으며 기력이 없어 직접방문이 곤란하다

하여 가족방문이나 전화로 건전지를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보청기나 말소리를 인지하는것에 대하여 의외로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있습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전자기기이지 말소리를 인지하는 전자기기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보청기상담사들은 이를 고객분들에게 제대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기능이 많은...가격이 비싼...보청기를하면 말소리를 더 잘 알아듣는다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예상사용효율에 대한 사전관련검사없이 전자제품을 판매하듯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청기제조사의 광고물을 읽어보면 같은 맥락으로 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소리를 인지하고 구별하는것은 보청기가 아님으로 잘못된 설명을 구별해야 할 것입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