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복지관에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를 분실하여 찾고있다는 부산 사상구 주례동에사는 434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17. 17:42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사상구 주례동에사는 4347번 보청기고객 며느리가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전화하였습니다.

 

고객은 오래전부터 난청이었으며 2007년 청각장애5급 진단받고 1999년경 아들이

단순증폭방식 주머니형보청기를 사주어 착용하였으나 불편함으로 포기하였으며

2013년12월 부산 서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난청으로 진료받으면서 보청기착용을

권유받았지만 비용문제로 미루고 살아왔다고 하였습니다.

 

남편의 건강이 악화되어 부산 사하구지역 요양병원 입원하면서 본인도 같이 입원

하여 생활한지 얼마되지않아 사망하였으나 가족들은 알리지않고 장례후 아들집

에서 생활할 예정인데 며느리가 인터넷검색으로 여러곳의 보청기점들과 상담해

보던중 한미보청기가 가장 신뢰되었다면서 출장상담을 요청하여 2014년8월6일

퇴근길에 요양병원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아들과 며느리에게 설명하면서 보청기예상효율(WRS)이 0%임으로 보청기구입후

말소리듣는것과 알아듣는것에대한 오해가능성을 재안내했지만 보청기착용상태로

어느정도 의사소통과 보통소리로 대화가능하고 고객도 실패하였던 단순증폭방식

주머니형보청기와 달리 착용하려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8월13일 퇴근길에 자택방문,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했는데 어음명료도(WRS)가

0%이지만 고객이나 가족은 큰소리로 이야기하지않아도 대화가능하여 도움된다

하였으며 대화요령에 대하여도 교육과 실습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며느리가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 점검결과 좌측보청기가 이상있어 확인시킨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2018년4월4월7일 자택으로 출장방문하기전 보청기상태 점검하기위해 며느리가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2014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

하였습니다.(전체청소)


4월14일 수리된 보청기도착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2014년

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우측보청기가 14 dB HL

보청기출력이 떨어짐으로 재수리접수하였습니다.(전체청소)


수리된 보청기 도착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결과는

그대로였지만 왜곡현상은 없음으로 4월28일 자택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부족한 보청기출력에 대하여 보청기재활

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향후 보청기상태 추적관리 필요)


오늘은 며느리가 전화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2014년구입)를

복지관에서 분실하여 찾고있는데 못찾을경우 신규로 보청기구입할 경우 보청기

가격을 문의하여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