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단순증폭방식 음성증폭기를 4년정도 사용한결과 청력과 어음명료도가 떨어진것으로 확인된 부산진구 개금동에사는 1329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16. 12:26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진구 개금동에사는 1329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8년5월21일 서울에서 귀걸이형보청기를 수입후 특판영업으로 전국에

판매보청기수입업체에서 2006년 100만원주고 구입했던 아우디폰보청기사

aureus-X BTE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수리상담차 방문하였으나 부산

에는 취급점없고 한미보청기에서도 보청기를 취급하지않아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보청기점검을 해당 제조사로 의뢰하였니다.


5월27일 수리의뢰한결과 보청기가 내부에 땀등으로인해 핵심부품이 손상되었음

으로 수리되지 않는다고 통보왔으며 일정금액을 부담하면 신품으로 교환하겠다

하였으나 고객이 다음에 수리하겠다며 보청기를 돌려달라했으나 시간이 지나도

보청기가 도착않아 연락하니 실수로 독일 본사로 보냈다면서 다른 조건을 제시

하였습니다.

 

고객이 보청기 돌려달라한다고 전하자 2주정도면 보청기가 독일에서 도착한다며

도착하면 택배로 보내준다 하였는데 그후에도 장기간 도착하지않아 고객과 함께

서울에 전화하였지만 전화연결되지않아 고객도 해당 회사에대해 신뢰를 잃었으며

본 한미보청기에서도 이러한 보청기회사의 보청기제품은 취급하지않고 있습니다.

 

2008년8월 보청기상담시간이 허락되어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검사 실시하였는데

기도검사 평균이 좌측귀 98dB,우측귀 103dB로 나타났으며 보청기예상사용효율

측정한결과 우측귀는 0%,좌측귀는 15%,양쪽귀 30%로 나타났으며 추천 보청기

통한 음감테스트실시 결과 좌측의 경우 어느정도 대화가능하고 우측의 경우는

보청기착용하더라도 단독 사용시보다는 좌측을 보조하는 목적으로 보청기재활

과정을 해야하며 고객도 음감테스트 체험을 통하여 이해하였습니다.

 

2010년1월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문제가 점점많아지자 상담차 방문하여

음감테스트 과정통해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가족과 협의하여

결정한후 재방문하여 귓본을 채취하기로 하였으나 다음날 부인과 함께 방문하여

부산 서면에 부인의 고향사람이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있다며 가격할인 요구하여

거절하자 타보청기점으로 상담한다며갔다가 남편이 다시 방문하여 한미보청기로

결정하였다면서 귓본채취를 요구하면서 타보청기점에도 부인과 갔었으나 본인이

거절하고 도망왔다면서 불편하지않도록 보청기를 관리해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청각에 맞지않는 보청기구입이나 적절한 기능있는 보청기라도 사후관리가 되지

않아 불편하여 보청기사용에 실패한 경우 보청기가격이나 지인보다 사후관리에

필요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선택의 기준을 가지게되는 것입니다.

 

2010년3월 사용중인 보청기가 볼륨조절기로 증폭이득 조절하면서 사용하였는데

(기존에 볼륨조절기사용으로 요구)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시 볼륨조절기사용없이

보청기사용 가능하다는 설명이 생각남으로 볼륨조절기를 사용하지않고 고정하여

사용하기위해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진행하면서 프로그램을 변경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램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경우

볼륨조절기가 부착되어 있어도 사용하지않고 보청기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0년6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면서 보청기상담시 설명과 같이 약속을 지켜주어 감사하다 하였습니다.

 

2011년7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문제없어 이제는 부인도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잘구입했음에 공감한다는 이야기를 전해주었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그동안 방문

하지 않았다며 잘관리해줌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1월 청소차 방문,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으며 한미보청기는 일요일은

휴무함으로 건전지는 그동안 주변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다함으로 일요일외

에는 공휴일이나 토요일은 오후5시까지 근무한다하자 잘못 알았었다며 앞으로는

참조하겠다하였으며 소음많은 신발공장 현장에서 근무하고있지만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않는다하여 소음성난청의 피해에대해 자료를 가지고 교육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약해 음성증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는데 갈수록 말소리

구분이 않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1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2010년

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

한후 기도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WRS) 진행한결과 청력이 10~20 dB HL

나빠지고 어음명료도성적(WRS)는 15%에서 5%로 저하되어있어 설명한후 보관

중인 음성증폭기를 가져와 제품사양을 확인받도록하였습니다.  


큰소리에대한 조절기능이없는 음성증폭기나 잘못조절된 보청기를 소음있는 장소

에서 사용하면 청신경이 손상되는 소음성난청의 피해로인해 영구히 말소리구분을

하지못하게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할수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