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착용해도 구분하기 어렵다하여 어음명료도검사(WRS) 10%에대해 설명한 부산 사하구 하단동에사는 239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14. 13:38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사하구 하단동에사는 2390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2009년6월5일 남편과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보청기상담 하였으나 대학병원에서

치료중이고 청각변동있어서 해당 대학병원 진료과정을 알수 있는 의무기록사본

제출받아 검토후 상담진행하기로하여 관련자료가지고 방문하여 상담후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고객은 1999년경 메니에르병과 이명현상으로 대학병원에서 입원과 약물치료받고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겪고있으나 처음에는 대학병원에서 보청기를 하여도

소용없다 하였으나 나중에는 보청기를 허락하면서 효과는 없을 것이라고 하면서

고객의 청각은 듣는 것보다 귀아픈 것이 더문제라며 좀더 청력이 나빠지면 인공

와우시술하는 것이 좋겠다면서 기다려보자고 권유하였지만 고객은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도 불편이 더많아지자 남편이 인터넷검색으로 한미

보청기를 알게되어 부인과 함께 방문하여 상담한 것입니다.

 

일년간 대학병원 기도검사자료 분석한결과 저주파수대역의 청력변화가 확인되고

고주파수대역청력변화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고객에게 자료에대해 설명후

청각검사자료 기준으로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여 보청기예상사용효율이 80%로

측정되고 음감테스트에서 고객과 대화에 문제가 없음을 가족도 확인하였습니다.

 

대학병원에서 보청기 허락하였지만 진료가 진행중이며 저주파수대역에서 청각의

변화있음으로 종합적으로는 대학병원 의견받도록 하였으나 보청기구입을 고객과

가족이 희망하여 재활과정에서 발생할 수있는 문제에대해 설명후 음감테스트에서

2채널8밴드기능에서 만족하였지만 상태 감안하여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노출에대한 부담으로)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고 2개월간 착용으로

추적관리기간을 통하여 최종 보청기기종을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6월11일, 늦은시간까지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다음날 전화로 사용에

대해 확인하자 그동안 듣지 못한 소리를 듣게되어 그런지 증폭되는 큰소리에대한

불편은 없으나 신경이 날카로워지는 것 같고 어지러운 것 같아 보청기착용않하고

있다하여 소음심하지않는 장소에서 착용하도록 안내하면서 몸상태좋지않을 경우

사용중단하고 휴식취하면서 불편한 사항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반영하면서 청각상태를 추적관리하기로 하였으며 청력변화

있는 경우 볼륨조절기 부착하는 방안에대해 검토해야함으로 이에대해 고객에게

설명해 주었으며 보청기사용시 작은 변화에도 정보를 교류하기로 하였습니다.

 

고객과 같이 예민한 청각인 경우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해 보청기상담사는 주의하여

관찰하여 계속 보청기재활과정의 진행유무에 대해 빠른 판단을 하여 보청기고객의

피해없도록 보청기기종변경이나 보청기반품에 대한 싯점관리를 해야 할 것입니다.

 

6월27일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한미보청기로 딸과 조카가 함께 방문하였으며

그동안의 보청기에 한 평가를 통하여 조절과정 진행하였으며 머리가 아픈 현상은

없어졌고 딸 목소리가 작아 불편하여 서로간 음감대 맞추는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별문제없어

그동안 방문하지 않았다하여 재방문해야하는 경우에 따라 방문안내하였습니다.

 

2010년2월 보청기소리가 자글거리고 약하다며 방문,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확인되어 고객에게 설명하고 해당 제조사에 조치를 의뢰하였습니다.(점검,청소)

 

2010년6월 무상보증기간이 얼마남지않아서 무상보증기간중에 보청기점검받고

싶다하여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 의뢰하였습니다.(점검,청소)

 

2013년2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가 건전지교체

해도 작동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2월 부산 사하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외이도염 치료받은다음 보청기착용

해도 들리지않아 이비인후과 재방문하여 셕션작업후 조금들린다며 방문, 보청기

점검결과 보청기이상없음으로 외이도확인결과 내부에 이물질?있음으로 고객에게

이비인후과에서 외이도청소한후 재방문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4년1월 보청기소리 약해졌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도록 안내하였으나 잠시도 보청기없으면 사무실근무않된다면서 임시

조치원함으로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으로 청력검사 진행한다음 보청기재활

5차과정 진행하고 시간있을때 수리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2월 새건전지넣어도 보청기작동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임시 사용할 귀걸이형보청기 대여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8월18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보청기없으면 직장생활않되어 예비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도 제작의뢰하였습니다.

 

8월2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후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도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한다음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해 세금계산서도 발행하였습니다.


2016년12월20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교체)


12월28일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8월16일 보청기가 착용중 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

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8월23일 수리된 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

보청기(2009년구입)와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8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7월 업무관계로 스트레스 많이받은후 보청기착용해도 잘들리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와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확인결과 이상

없어 기도청력검사로 청력변화를 확인한후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착용하면 말소리는 잘들리는데

말소리구분하기 어렵다하여 어음명료도검사(WRS) 10%에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