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할려 하였으나 외이도의 굴곡문제로 제작후 평가하기로한 고객

청력박사 2009. 9. 26. 14:43

부산 반여4동의 1928년생인 남성고객(2787) 자택으로 본 한미보청기에서 출장상담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념 5년전부터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었다고 하였으며 아들은 10년전부터 난청이

있었다고 이야기하였으며 특별히 소음에 노출되거나 지병이 있지는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부친의 보청기구입을 위해 인터넷검색으로 여러사이트를 둘러보면서 비교하였는데 실무적으로

본 한미보청기에서 운영하는 카페가 구체적이고 신뢰가 있어 상담을 신청하였다 하였습니다.

자택내에 치매초기인 모친이 함께 생활함으로 외출이 곤란하여 부득이 출장상담을 요청하였고

상담시간내에는 출장이되지 않아 어제 저녁8시가 넘어 자택으로 방문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청기 및 청각에 대한 우리나라 현실에 대하여 안내하고 인터넷게시글과 같이

보청기를 상담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지 평가하도록 안내해 드렸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55 

60 

55 

40 

45 

55 

60 

65 

80 

75 

80 

53 

 우측

50 

60 

55 

40 

40 

55 

50 

60 

65 

70 

65 

4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85 

90 

85/90 

 

 MCL

95 

100 

90/95 

 

 UCL

110 

110 

105 

 

 보청기예상효율

 30%

 15%

30%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를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로 음감테스트를 

실시하였으나 외이도 입구의 굴곡이 심하여 이어팁으로는 음감테스트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우선 좌측에 2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제작하여 착용한 상태에서 보청기재활

과정을 진행하면서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최종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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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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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