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 선택에는 보청기 예상사용효율이 사전에 분석되어야 합니다.

청력박사 2008. 9. 29. 09:58

1939년생의 남성고객분(832)이 신규 보청기 상담을 위하여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분은 2008년1월26일 중소기업체에 상무이사로 근무중인데 작은소리 듣기에 불편하여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양쪽귀에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한쪽에 보청기 사용시 좌측귀에

보청기 착용을 권유하였으나 본인의 요구에 의하여 2008년2월17일부터 4채널12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우측귀에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리는 잘들리나 말소리 구분에는 만족하지 않는 부분이 있어

그동안 보청기예상효율과 청각에 대한 정보를 계속 설명하였으나 이해를 하지 못하였는데

오늘은 저의 추천대로 좌측귀에 같은 기종으로 보청기를 착용하기로 마음을 결정하고

방문하여 귓본을 채취하고 해당제조사에 신규 제작을 의뢰하였습니다.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25

30

30 

30 

30 

45 

55 

60 

65 

70 

80 

38 

 우측

 30

 35 

 40  

45 

45 

45 

45 

50 

60 

60 

75 

43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55

 70

 55

 

 MCL

 75

 75

 70

 

 UCL

 105

 105

 95

 

 보청기예상효율

 85%

 55%

90% 

양이착용결정 

 

 

 

 

 

 

보청기를 상담하다보면 청각에 대하여 정보가 부족한 경우 듣는것과 이해하는 것에 대한

이해를 잘 못하고 들으면 말소리구분도 잘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현재 보청기상담사중에도 이러한 사실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기능이 많으면(가격이 비싸면)

잘듣는다고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니

보청기소비자의 경우에는 당연히 잘알지 못할 것입니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보청기유통의 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는 본인의 청각상태에 대하여

파악하고 적합한 보청기를 추천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수행하는 상담사를 선택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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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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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