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 상담에 대하여 저역시 상담고객으로 부터 평가받고 있습니다.

청력박사 2008. 10. 10. 16:06

1942년생의 남성고객분(1677)이 아들과 함께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오전에 아들이 전화로 상담을 하였는데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점을 구별하는데

00협회,00자격증 등을 기준으로 해야하느냐...

00협회 홈페이지 확인해 보니 회원사던데...

150만원을 주고 구입한 후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도 않는다...

전화상담이었지만 답변을 하기에 민망한 내용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상식적인 이야기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판단하여 결정하라는 내용으로 

전화상담을 마쳤는데 아들이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아버님을 모시고 방문하였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보청기는 단순증폭방식의 귓속형보청기였는데

보청기사용시 울리고 큰소리에 불편하고 말꼬리를 알아듣기 곤란하다 하였습니다.

현재 청각상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담을 시작하였는데 어릴때 귀에 물이 들어가서

중이염증상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며 현재는 물이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7~8년전에 이명현상이 있었으나 현재는 이명현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소음이 많은 고무공장에 30년이상 근무하였는데 소음구 착용은 않았다고하였습니다.

상담과정에서 함께 방문한 아들은 "보청기상담을 해보면 사기꾼같다는 생각이 든다.

뭔가 잘못된 것 같으며 개선되어야 한다"라는 표현에 저의 마음도 좋지 않았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알려 드릴테니

보청기점마다 상담하여 신뢰성 있는 보청기상담사에게 보청기를 하면 된다면서

상담후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안내후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5

80

50

55

 55

 55

65

75

85

90

80

57

 우측

60

55

70

70

 65

 65

60

60

85

75

80

6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80

90

75/80

 

 MCL

90

95

85/90

 

 UCL

105

115

100/105

 

 보청기예상효율

 80%

 75%

70%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 검사결과를 토대로 추천 보청기를 통하여 음감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 불편이 없어 만족하여 양쪽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저가 작성하는 상담일지에 대해 바라보는 시각이 다양합니다.

저가 상담일지를 작성하는 것은 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상담한 내용중에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내에서 틈틈히 상담과정의 기억나는 것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점을 운영하는 곳에서 상담일지의 진위여부를 문제삼아서 현재 고객번호를

표시하고 있음으로 카페회원분중에 확인하고 싶은 경우 열람해 드리겠으며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현재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 보청기사용자분들 중에

어떠한 불편과 무엇을 바라고 있는지를 알게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보청기를 필요로하거나 사용하는 있는 경우 상담일지를 참조로하여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를 선택하여 쾌적한 보청기사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상담일지를 작성하는 저역시 상담고객분으로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