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착용 20년이 지났지만 보청기재활에 대한 의미를 알지 못한 고객

청력박사 2008. 10. 6. 18:31

1961년생의 여성고객분(208)이 보청기 소리조절차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씨는 그동안 보청기사용이 20여년되는데 처음에는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를 사용하였고

1999년도에 9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하여 왔는데 보청기의 노후로 더이상

부품교체가 되지 않아 2008년9월5일 4채널12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새로 맞춰

1차 소리조절을 실시하였는데 오늘 방문하여 99년도의 보청기는 에어로빅음악소리에

부편하지 않은데 이번에 새로한 보청기는 작은소리는 잘들리고 다른 장소에서는

불편함이 거의 없는데 에어로빅음악소리는 불편하였다고 보청기가 좋지 않는 것이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를 이용하여 두대의 보청기의 matrix를 확인하여

비교설명을 한 결과 1999년의 보청기는 성능분석기의 matrix가 115.4/19.6으로 나타났고

2008년도의 보청기는 109/34로 나타났으며 1999년도의 보청기는 청각상태에 비하여

이득이 낮았는데 보청기가 노후되어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부품이 없어

보청기의 소리조절자체를 실시하지 못함으로 부족한 이득에 대한 수정이 되지 않았으며

2008년도의 신규보청기는 청각상태에 맞추어 필요한 이득으로 소리조절이 됨으로

일상생활에서의 보청기사용이 도움이 되었던 것이고 상담센터내에서 음향기기나

생활소품등으로 큰소리에 대한 음감테스트를 실시하여도 개개인의 생활형태가 다름으로

불편한 사항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소리조절을 실시해야 한다는 설명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과거의 보청기재활과정을 생각하고 오해하였던 것인데

오늘의 상담과정을 통하여 재인식하게 된 것입니다.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의 경우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대한 의미가 중요하지 않고

보청기사용법에 대한 것으로 의무가 종료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이지만

컴퓨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실시하는 보청기의 경우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의 중요성은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되며 이러한 사후관리에 대한 비용이

보청기기기가격에 비하여 몇배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아직 우리나라의 현실은

이러한 부분이 보청기상담사나 보청기소비자의 인식부족으로 제대로 시행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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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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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