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재활과정을 받고있는 회원님의 보청기상담사는 어떻게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까?

청력박사 2009. 9. 9. 17:44

부산 만덕1동에 사는 1957년생인 남성고객(2587)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20년전부터 결핵약을 복용하였고 좌측은 만성중이염으로 수술을 하지

않았으나 현재 물은 나지 않으며 우측은 2007년경부터 나빠졌다고 하였습니다.

청각장애3급진단을 받았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2004년 프랜차이저방식으로

운영하는 서면지역의 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처이를 120만원에 구입하였으며

2006년에 서면지역에서 제조를하며 보청기점을 운영하는 곳에서  좌측에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120만원에 구입, 사용하던중 불편하여 필요시에 사용하였는데 자동차바퀴에

파손되어 보청기점에서 1년내에 분실하였다고 150만원인 보청기를 100만원에 구입하였다고

하였으며 보청기내부를 확인한 결과 프로그램연결단자가 있고 볼륨이 없어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가 아닌 컴퓨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을 진행하는 보청기로 추정되어

보청기재활에 대한 진행과정을 확인한 결과 불편한 문제에 대하여 방문하여 이야기하면

사무실내부로 보청기를 가지고 들어가서 조치하였다고 하는 황당한 이야기를하였습니다.

컴퓨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를 보청기사용고객이 착용한 상태에서 조절하지

않는다는 것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더라도 컴퓨터내의 세부조절기능을

이용하여 반영하는지 아니면 간편조절기능을 이용하여 적당히(?)하는지를 보청기사용고객은

자세히 컴퓨터화면을 살펴보고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0 

70 

80 

75 

70 

65 

60 

75 

75 

75 

85 

70 

 우측

60 

75 

85 

85 

80 

70 

60 

70 

75 

80 

75 

7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90 

90 

85 

 

 MCL

100 

95 

95 

 

 UCL

110 

105 

105 

 

 보청기예상효율

 25%

 35%

35%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였으나 자동전화기능이 있는 4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로 요구하여 귓본을

채취하여 2009년8월 보청기제작을 의뢰하였으나 보청기제작기간중 개인사정으로 보류하였는데

오늘 재방문하여 예산문제로 그랬다면서 신용카드를 신청하였는데 발급되면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겠다면서 타보청기에서 구입한 보청기의 청소를 부탁하고 건전지를 구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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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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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