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재활과정에는 가족도 함께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력박사 2009. 5. 25. 11:03

부산 주례3동에사는 1939년생의 남성고객(774)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청각장애6급으로 젊은 시절에 시끄러운 합판제조공장에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지 않고

근무하였고 현재 고혈압과 당뇨가 있으며 당뇨관련으로 다니는 의료기기판매점에서 난청으로

보청기를 생각하고 있다고 이야기를하자 보청기는 한미보청기가 잘한다고 소문났다고하여

아들과 함께 2007년10월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있습니다. 

현재 양쪽으로 4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며 우측이 평균47dBHL로 일상생활에서 작은

소리에 불편편을 느끼며 좌측은 평균72dBHL로 고음장애형난청이며 보청기예상사용효율은

20%로 어음분별력의 효율이 저조한 상태로 우측청력을 보조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사용 1년6개월동안 보청기재활과정을 7회 실시하였으나 아직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적응하지 못하고 필요시에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관심대상고객입니다.

000고객의 보청기재활과정상에서의 문제점은 어음분별력이 70%인 우측귀가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주변에서 조금만 크게 대화를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여 보청기사용을 지시대로 사용하지

않고 임의대로 필요시에 보청기를 사용함으로서 보청기를 착용하더라도 소리는 증폭되어 들리나

어음이해도에는 부족한 현상으로 계속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경우인 것입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생활을 하는 경우 주변의 가족이나 지인들의 대화목소리가 크게

되는데 이러한 생활이 오랫동안 지속된 경우 보청기를 착용해도 이러한 현상은 계속되게 되어

보청기재활과정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하게됨으로 보청기재활과정에 가족의 참여를 당부하고

이러한 사실에 대하여 반복교육과 실습을 실시하고 있는데 000고객의 경우 가족의 참여가 되지

않고 있으며 오늘도 이러한 사실을 재확인하고 보청기사용을 독려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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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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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