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소비자의 눈에 비친 보청기전문가와 보청기판매자의 차이

청력박사 2009. 5. 14. 10:14

경상남도 김해시에 사는 1926년생인 여성고객(2194)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오전에 딸이 보청기에 대하여 전화문의가와서 설명했던 고객인데 퇴근시간이 다되어

어머니,딸,손자가 함께 본 한미보청기에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사정상 어머니를 모시게된 딸이 어머니가 난청으로 대화가 되지 않자 가정생활에 많은 문제와

혼란이 발생하자 손자가 할머니의 보청기구입을 위해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방문하던중 서면지역에 보청기점이 많이보여 몇군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하다보니

저녁6시30분이 지나 어머니의 손을 잡고 뛰다시피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000고객은 상당히

힘들어하여 10분정도 휴식을 하면서 안정한 뒤에 보청기상담을 할 수 있었습니다.

000고객은 난청이 발생한지 5년이상되었다고하였으며 이명현상이 심하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5 

50 

65 

75 

80 

80 

90 

85 

85 

90 

78 

 우측

65 

65 

65 

60 

60 

55 

55 

55 

60 

70 

80 

60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105

80 

90/70 

 

 MCL

110 

90 

105/85 

 

 UCL

115 

110 

110/105 

 

 보청기예상효율

 60%

 80%

75%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2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하고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음감테스트과정에서 000고객의 청각상태에 맞도록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 후 딸과 대화를

시켰는데 딸이 몇번을 "엄마"하고 불러도 대답을하지 않아 확인한 결과 딸의 목소리가 듣고 싶어

대답을하지 않았다고하여 함께 참석한 따과 손자와 함께 저도 마음이 찡함을 느꼈습니다.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딸이 서면에 보청기점이 이렇게 많은 줄은 몰랐다면서 할머니보청기구입을

위해 아들에게 알아보라고 하였더니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여 한곳만 있는줄 알았는데 오면서 보니

여러보청기점이 있어 시간이 있어 상담해보자고 몇군데의 보청기점을 방문하였다고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을 하고 방문한 딸의 소감을 옮겨 전하면 "보청기전문가라기 보다는 판매상같았다.

검사과정도 없이 가격표나 보청기를 보여주면서 상담하여 아침에 전화로 상담하지 않았다면

모르고 보청기를 구입하였을텐데 전화로 설명들은 보청기에 대한 지식으로 신뢰되지 않았다.

몇군데 보청기점을 방문하였으나 수준이 비슷했다"라고 상담경험을 이야기하였습니다.

 

보청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청기소비자가 알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보청기라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 제공되는 보청기재활

과정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서비스를 구입한다고 생각하면 좀더 보청기상담시 신중하게

될 것이며 여러 보청기상담사와의 상담과정에서 비교하고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보청기상담시 청각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기도검사,골도검사,어음검사를 실시하지 않는다면

보청기상담을 더이상 진행하지 마시고 다른 보청기상담사와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하십시요.

청각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한 자료를 바탕으로 보청기의 기종을 선정하여

추천하였다면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추천된 보청기의 기능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업무능력을 실제로 시행토록하여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평가해 보시기바랍니다.

당연히 큰소리와 작은소리에 대해 추천된 보청기를 통해 불편한 사항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통하여 불편사항이 개선되도록 조치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컴퓨터의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알아서 된다던지 제대로 조치하지 못하고 보청기가

제작되면 편하게 잘들린다고 한다면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미흡일 것입니다.

보청기를 컴퓨터로 연결하여 나타난 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을 컴퓨터의 화면을 통하여

확인해 보시면 선택할려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과정을 반듯이 실시하고 그결과에

의하여 사용보청기를 선정하여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보청기를 사용하는 고객이 참여한

상태에서 고객만족도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의 조절기능인 채널과 밴드의 기능을

결정하고 있으며 컴퓨터 화면에 나타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하여 고객에게 설명함으로서

타보청기점에서의 보청기상담시 고객스스로 판단 비교할 수 있도록 상담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대한 업무능력의 수준이 평준화,자격화가 되지 않은 우리나라

보청기유통구조의 현실에서는 보청기소비자에게 스스로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여러번의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하여 비교하여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보청기재활과정에서도 신뢰도가 높다는 것이 본 한미보청기의 고객을 통하여 확인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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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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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