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관련 법규제정과 보청기구입시 난청인들의 보청기관련 정신적 물질적 피해에 주의해야함을 알려드립니다.

청력박사 2019. 12. 5. 11:41

보청기수리한후 보청기의 소리가 고통,통증의 문제가 있거나 제대로 들리지않는 

경우 보청기제조사에서 피팅프로그렘이 변경되었을 가능성이 높음으로 주의해야

하고 불편함에도 계속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변경된 소리에 익숙해지거나

소음성난청 피해로 말소리구분을 영원히 못하는 안타까운 피해사레가 발생할수

있음으로 주의해야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그동안 파악한바로 보청기

제조사에서 임의변경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음으로 보청기수리후 피팅내역에대해

확인 및 검수과정을 철저히하여 피해방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의 업무과정은 치과업무와 비슷하다 생각하며 이애대해 설명하고자합니다.


보청기상담사가 난청인의 청각상태를 확인후 필요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여

현재 유통중인 보청기제조사제품중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를 난청인에게 추천

하여 보청기구입에 동의하면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보청기제조에대한 작업지시에

의해 보청기가 제작되어 납품되며 납품된 보청기의 조절기능으로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사용수명이 다할때까지 발생하는 불편사항과 청각변화에대해 보청기재활

과정을 진행하는것으로 치과의사와 기공사의 관게로 보청기도 업무영역이 관련

법규제정으로 시급히 개선되어야 난청인의 피해가 사라질것이라 생각합니다.


볼륨조절기등으로 보청기사용자가 직접 보청기의 이득을 조절하던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세대에서 보청기의 피팅프로그렘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

세대로 바뀐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아직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는 의료기기판매

허가만 득하면 편의점내듯이 프렌챠이즈 가맹점본부를 통하여 누구든지 개설

할수있는 현실이다보니 보청기관련 난청인의 피해가 주변에서 속출하고있는 

현실이며 특히 청각장애인들에게 지원되는 131만원의 보장구지원금(보조기기

지원금)의 국민세금이 헛되이 낭비되고있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구입후 사용기간중 보청기재활비용임)


이러한 현실이다보니 간단한 관련검사(기도,골도,어음) 몇가지로 전자제품 판매

하듯이 난청인에게 보청기를 판매하고 보청기제조사에서는 간단한 관련검사(기도,

골도,어음) 자료를 보청기제조시 임의피팅하여 보청기상담사는 이득조절정도로

보청기를 사용하게하면서 불편사항을 제대로 해결해주지못하고 "적응하라"는 등

이야기로 난청인에게 불편이나 위험을 초래하면서도 청각이나 보청기에대해 알지

못함을 이용하여 오히려 강압이나 지연전술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 입히고

있는 적반하장의 보청기관련 보청기상담사의 비윤리적인 업무형태가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을 통하여 확인되고 있습니다.


뒤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국가나 관련 민간단체와 보청기 및 청각관련 단체에서

진정으로 난청인들을 생각하고 도움이되는 관련정책 및 관련법규가 제정되기를

요청하며 난청인들의 관심을 촉구합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2qUP/1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