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사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청력박사 2009. 5. 16. 13:40

경남 통영시 한산면에서 1928년생인 남성고객(40)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경운기를 운전하다 사고로 청각신경이 손상되어 난청이 발생하여 대학병원에서 보청기착용을

권유받고 아들이 본 한미보청기(2004년에는 중앙동의 소리샘보청기를 운영함)를 알게되어

2004년4월에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좌측에 1채널기능의 소형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청각장애2급입니다.

지역내 보청기점에서 건전지를 구입하였으나 불량율이 많아 2005년5월이후로 건전지도

본 한미보청기에 연락하여 택배로 주문하여 사용하고 있는 남성고객입니다.

2007년2월 교회신도로부터 단순증폭방식의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를 불편하여 사용하지 않아

기증받아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우측에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조언을 구하여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사용에 대한 안전교육과 사용상 주의사항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사용법 교육과 함께

보청기사후관리를 하고 있는데 오늘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하시는 말씀이 좌측귀는 보청기

착용시와 비교하여 말소리구분에 별변화가 없는 것 같은데 우측귀는 기증받은 보청기를 3년정도

착용하고나니 말소리구분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 같아 최근에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니 고막등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하면서 이상하다고 하면서 조언을 구하였습니다.

다시한번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사용에 대한 주의사항을 재교육하였으며 잘못사용시 청각구조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내용을 알려드렸으나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하는 것 같았습니다.

단순증폭방식기능의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 일상생활에서 큰소리가 나는 경우 보청기사용에

주의해야하며 특히 자극을 느끼는 경우라면 볼륨조절기를 이용하여 증폭이득을 낮추어 사용해야

하며 이러한 조치를 적절히 상황에 맞도록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큰소리에 노출될 경우 소음이

많은 작업환경(조선소,기계가공공장)에서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지 않고 근무하는 것과 같이

청각구조에 심각한 피해를 주어 소음성난청같이 말소리를 인지하는 달팽이관의 유모세포에

손상을 주어 말소리구분에 문제를 발생시키는 결과가 될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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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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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