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구입한후 불편하여 보름사용하고 10년보관하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부산 금정구 남산동에사는 730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0. 19. 11:54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금정구 남산동에사는 730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한국전력공사 발전소에 4년동안 근무하였는데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여도

큰소리가 불편할 정도로 소음이 많았다 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08년경 부산 성모병원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고 병원에서 소개한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AudVirtue 2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30% DC하여 15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고 말소리

구분되지않아 보청기구입점 방문해도 해결되지않아 보름정도 사용하다 포기하고

보관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 여름 부산 금정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 검사진행하여 주민

센타에 검사자료 제출했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종합병원에서 재검받으라고

통보와 부산 대동병원에서 재검사받았지만 수면뇌파검사에서 탈락되어 검사비용

30만원만 손해보았다며 억울해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병원소개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udVirtue 2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보청기구입점에 가져갔더니 오래되어 사용하지 못한다

하면서 신규보청기구입을 권하였지만 미루고 인터넷검색중에 부산 한미보청기

난청센터를 알게되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0 

65 

60 

55 

60 

65 

65 

60 

70 

75 

60 

62 

 우측

60 

60 

50 

55 

60 

65 

65 

70 

70 

80 

80 

5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80 

80 

85 

 

 M   C   L

80 

80 

75 

 

 U   C   L

100 

100 

95 

 

 보청기예상효율

 20%

 50%

3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큰소리가 불편하지않고 작은소리까지 잘들린다면서 보청기착용이 도움

된다며 보청기구입에대해 이야기하였지만 보청기를 구입한후 보름착용하고 보관

하였음으로 보청기는 문제없을것같아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여 재사용여부를

확인한다음 신규보청기상담을 계속하기로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