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구입하였다고 독일지멘스보청기 수리비용을 100만원 요구하였다는 부산진구 부암동에사는 736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13. 16:32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진구 부암동에사는 736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군생활을 포병부대에 3년동안 근무하면서 155mm 포사격후 갑자기 난청

발생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03년경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의

프렌챠이져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200만원

주고 구입하였지만 6개월만에 분실하였고(우측귀는 보청기착용하지않아도 대화

가능하였다고함) 좌측에 180만원주고 독일지멘스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를 추가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펑하는 소리후 보청기소리나지않아 무상보증기간중임에도

보청기수리비용 12만원 부담하였으며 이후 몇번이나 제대로 들리지않아 보청기

소리조절해도 해결않되어 답답한 마음에 200만원주고 독일지멘스보청기사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6~7개월후 보청기구입하면서 보청기보관을 부탁

하였지만 임의로 보청기구입점에서 폐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ORION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3/50,12

채널,소비자가격250만원)를 200만원에 구입하면서 보청기구입점에 보관했는데

또다시 임의 폐기하였으며 보청기무상보증기간중임에도 보청기수리비용을 지불

하였으며 2017년 부산 온종합병원에서 청각장애3급으로 진단받으면서 보장구

지원금 1,17,9000원과 본인부담금 131,000원,총131만원에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3/47,4채널,소비자가격170만원) 구입

하였지만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불편함이있어도 제대로 조치되지않고 독일지멘스

보청기사 SIORION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찢어지는 현상있어 보청기수리상담

하였는데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하엿음으로 보청기수리비용을 100만원?달라

하자 상식적으로 이해되지않아 고민하던중 부산 부전동지역 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 보청기광고내용 읽어보고 방문하였다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115 

110 

115 

110 

115 

 우측

100 

110 

105 

95 

90 

105 

115 

120 

115 

103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115 

105 

측정곤란 

 

 M   C   L

115 

105 

110/100 

 

 U   C   L

110 

110 

105 

 

 보청기예상효율

 0%

 5%

6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5개의 보청기를 구입하면서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검사과정

이고 그동안 큰소리가 불편하여 보청기를 빼놓는 경우가 많았는데 큰소리가 불편

하지않으면서 작은소리가 들림으로 보청기사후관리 받고싶다고 하였지만 보청기

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재활비용임을 감안시 가져온 보청기2개의 소비자

가격이 420만원으로 70%만 반영해도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이 294만원

이며 보청기감가상각율을 반영하여도 보청기재활비용이 만만치 않으며 청각에

비하여 보청기출력부족이 예상됨으로 차라리 귀걸이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 안내하였지만 가져온 2개보청기를 비용부담하더라도 사용

하도록해달라하여 연세도 있으시고 그동안의 업무처리과정이 본인의 잘못이기

보다는 제도적인 헛점과 비양심적인 보청기상담사로부터의 억울한 피해임으로

감안해 비용을 자체적으로 감안해드리고 보청기수리비 100만원을 요구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SIORION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는 수리접수하였습니다.


고객의 보청기상담 사연이 사실이라면 지탄받고 퇴출되어야할 보청기상담사이며

지금 이시간에도 상상할수없는 비상식적,비윤리적인 보청기악덕상술로 난청인의

피해가 발생될수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