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NHS 101 M 주머니형보청기를 구입한 부산 서구 서대신동에사는 735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14. 13:27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서구 서대신동에사는 735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문구공장을 10년하면서 프레스작업도 하였는데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2010년경부터 부산 서구보건소에서 당뇨약과 혈압약을 처방받아 복용

하며 2014년경 재개발 보상관련 문제로 스트레스를 심하게받은뒤부터 난청심해

부산 서구 대신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결과 나이로인한 난청으로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며 이명현상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성덩주보에 보청기광고하는 부산 서면로타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80만원에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다하면

말소리가 작아지고 말소리가 작다고하면 큰소리가 불편하여 몇번이나 조절하여도

해결되지않아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다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서구 대신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하였는데 60만원부터 보청기가

있다고하여 생각하던중 지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소개하여 2018년11월

8일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50 

55 

45 

50 

55 

70 

70 

75 

80 

90 

95 

57 

 우측

55 

50 

55 

45 

50 

75 

70 

75 

80 

100 

95 

5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80 

80 

75 

 

 M   C   L

85 

85 

8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20%

 35%

5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상담한 타보청기점과는 많은 차이있고 무엇

보다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않다며 보청기가격을 문의

하여 보청기크기별로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재방문하여 노부부가 살고있는데 지금 당장 제대로된 보청기를 구입하기

어렵다면서 하소연하여 HN기능과 PC기능있는 독일지멘스보청기사 NHS 101 M

주머니형보청기를 추천하면서 최대한 불편하지않도록 내부조절기를 조절한다음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를 작성하면서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사용할때

주의사항과 작동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단순증폭방식의 저가 보청기중에도 내장조절기중 보청기음색이나 출력에대해

조절할수있는 기능의 보청기가 있음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피팅프로그렘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고가의 보청기구입이 부담되는

경우 신뢰할수있는 보청기상담사를 선택하여 보청기로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