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5개의 양심불량 보청기상술이 의심되지만 본인이 공감하지않아 보청기상담종료한 부산 동구 초량동에사는 7194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8. 11. 10. 10:5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동구 초량동에사는 7194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우측귀가 2013년전 갑자기 난청발생하였지만 병원진료는 받지앟았고

좌측귀는 2014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어 청각장애등급받기위해 부산대학교

병원에서 검사후 청각장애5급받았고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을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주머니형보청기를,또다른 타보청기점에서

주머니형보청기를 구입한이후 부산 부전동지역 프렌챠이져 타보청기점에서 5개의

보청기를 고장날때마다 사용하지 못한다며 신규보청기 구입하라고하여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제대로 들리지않아 불편하게 생활하는 모습보고 지인이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터를 소개하여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가져온 5개의 보청기는 포낙보청기사 UNA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2008년제조,

사위의 모친이 보청기구입한후 사용하지않는것을 사용자변경했다함,matrix116/

48,4채널,소비자가격140만원),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FINITI Pro CS 우측 귓속형

보청기(2008년제조,matrix113/40,1채널,소비자가격150만원),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0년제조,matris113/47,4채널,소비자가격280

만원),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T 좌측 귓속형보청기(2011년제조,matris118

/50, 4채널,소비자가격 240만원),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CIC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7년제조,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matris113/40 or 113/50중에,12채널,

소비자가격220만원)로 확인되어 보청기구입시 150만원정도 주었다고 하였지만

5개 보청기중 4개 보청기가 난청발생시기와 보청기제작시기가 맞지 않는 것을

감안하면 중고보청기를 판매했을것으로 추정되었지만 고객은 알지 못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0 

70 

65 

65 

65 

75 

90 

90 

80 

73 

 우측

65 

65 

65 

65 

65 

75 

85 

95 

105 

72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90 

90 

85 

 

 M   C   L

90 

90 

85 

 

 U   C   L

110 

110 

105 

 

 보청기예상효율

 0%

 0%

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였지만 어음명료도성적(WRS)이 너무 좋지않아 의사소통에서 문제가있고
본인스스로 사용중인 보청기의 문제점에대해 별로 공감하지않아 더이상의 상담
과정은 무의미하다고 판단되어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