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며느리의 지인에게 구입한 GN리사운드보청기사 VE380-DVI 귀걸이형보청기를 가져온 부산 중구 대청동에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2. 8. 18:31

부산 중구 대청동에사는 보청기고객(3570)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2급으로 어린시절 목욕을 잘못하면서 귀에 물들어가 물이나면서

고막이 천공되었다 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보청기상담을 그동안

부산지역 타보청기점들을 다니면서 여러개의 보청기를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착용중인 보청기는 부산지역에서 독일부품 수입하여 제조한다는 타보청기점에서

100만원에 구입한 Digital U-FE로 보청기껍질에 표시된 외이도형보청기로 보청기

착용하고도 보통소리로는 대화가 불가능하자 2011년8월17일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사용중인 보청기가 출력부족

상태임을 안내하고 스타키보청기사 DP8(matrix140/80)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하자 잘들린다며 관심을 보였으며 가족과 의논하겠다고 하였습니다.

 

8월22일 며느리와 방문하여 시아버지의 청각과 보청기에대해 안내하면서 인공와우

수술에 대하여도 안내하였으나 대학병원에서 연세문제로 수술않된다 하였다함으로

고객과 며느리에게 스타키보청기사 DP8(matrix140/80) 고출력인 귀걸이형보청기와

와이덱스보청기사 Bravissimo BV-38(matrix138/83)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를 이어

몰드 제작하여 착용하면서 비교하여 최종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8월25일 이어몰드 제작되어 며느리와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P8(matrix140/80)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와 와이덱스보청기사의 Bravissimo BV-38(matrix138/83)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면서 효율성분석 결과 스타키보청기사 제품으로

결정한후에 내장된 트리머조절기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보청기사용방법과 사용상

주의사항에대해 안내하자 고객과 며느리는 부산지역의 여러 타보청기점에서 그동안

보청기를 구입해보았지만 한미보청기같이 자세하게 설명하는 경우는 처음이라면서

한미보청기의 보청기상담과 판매과정에 대해 깊이 신뢰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9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된 이어몰드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확인결과

같은 문제로 재제작하도록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에 3번째 의뢰하였습니다.

 

보청기사용시 발생하는 외부피드백의 경우 올바른 조치방법은 증폭된 보청기의

소리가 외이도밖으로 새지않도록 보청기껍질을 새로 제작하여야하며 귀걸이형

보청기 경우에도 이어몰드를 새로 제작하여야 해결되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의

경우 외부피드백이 발생함에도 적응하라며 계속착용하도록하거나 증폭이득을

낮추어 보청기하고도 난청인 상태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주의바랍니다.

보청기사용자의 귓속환경에 따라 재제작횟수가 많을 수 있습니다.

 

11월2일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가 중이염이 재발하면서

소모성부품에 문제가있어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답답하다면서 보청기

수리를 하루라도 빨리 부탁하였으며 병원에서 진료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1월19일 의료기판매점에서 구입한 적외선조사기와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보청기보관용 전기습기제거기를 가져와 작용여부와 사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11년12월 중이염재발하여 귀에 물남으로 보청기사용시 REC부품 고장예상되어

중이염발생한 경우 보청기사용법을 교육하자 그동안 구입했던 타보청기점과 달리

보청기착용 요령을 잘알려주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심도난청)

 

2012년1월 중이염이 발생하였지만 한미보청기에서 알려준 방법을 잊어버리고서는

종일 보청기착용함으로 소모성부품에 문제가 발생함으로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과 조치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보청기점검차 방문,업무보고 귀가한후 고객이 전화로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 볼륨을 "1"에 놓아도 소리가 크다하여 과거

경험을 참조하여 중이염재발하면 발생하는 현상일수 있어 이비인후과 진료받도록

안내하자 며느리가 전화를 바꾸어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한지가 1년이 다되어

가는데 자주 방문하는것이 보청기기능이 시아버지께 기능이 맞지않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가짐으로 그동안 방문했던 사유(청소,중이염재발)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하면

자료를 가지고 자세히 설명하겠다고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DP8 BTE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하고 있는중에 뚜~하는

잡소리가 나다가 작동을 멈추는 현상있다면서 보청기고장으로 생각하고 방문하여

보청기기능과 경고음에대해 재교육한후 그동안 건전지교체에 대해 확인해본결과

보청기소리가 약해졌거나 소리나지않으면 교체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9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는데 중이염재발하면

보청기소리가 크짐으로 미리알고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치료받는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내장된 트리머

조절기 4개 이용하여 보청기소리조절하였으며 벨톤보청기사 BX20 고출력(matrix

138/82) 주머니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4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중이염재발로 귀걸이형

보청기 이어몰드튜브내에 물방울이 발생함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청소

하였으며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5월3일 귀걸이형보청기 볼륨을 낮추어도 삐~하는 잡소리난다면서 방문하여

확인결과 이어몰드튜브가 찢어져있었고 교체하여도 이어몰드와 외이도가 맞지않아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5월13일 신규제작된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결합한다음

착용해본 결과 볼륨조절기 4번(최대)에서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해당 제조사에

이어몰드를 재제작하도록 보냈습니다.(이어몰드 재제작)

 

귓속형보청기나 귀걸이형보청기착용중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보청기껍질(이어몰드)과 외이도사이에 틈이생겨 증폭된 보청기소리가 새어나오는

현상임으로 보청기껍질(이어몰드)을 재제작하여야함에도 보청기이득을 낮추거나

참고 착용하게하는 황당한 사례가 발견되고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3년10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몰드튜브내 물방울생겨 소리전달을 방해한 경우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보청기청소를 하였으며 부산 서면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시 지급받았던 보청기보관용 전자습기제거기가 

작동않되는 경우있다하여 확인한결과 어뎁터의 배선단락으로 수리해드렸습니다. 

 

2014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DP8 BTE 귀걸이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가 많이

난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이어몰드튜브가 찢어져 발생한 문제로 전자현미경

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다음 교체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대화는 가능

하지만 전화통화않되자 큰딸이 보청기 새로구입하면 전화통화 가능한지 하였다며 

신규보청기상담 요청하여 전화로 큰딸에게 그동안의 보청기관리에대해 설명하고

보청기예상효율(WRS)이 "0"임을 안내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가 문제가 없음으로

신규보청기는 구입하지 않아도됨을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4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구입한지

6년지났음을 며느리에게 안내하자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신문에서 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면 더잘들린다는 기사를 보았다며 방문

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P8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좌측으로 착용하게해 달라하여

우측보청기를 확인한결과 GN리사운드보청기사 VE380-DVI 귀걸이형보청기(한미

보청기에서는 취급하지 않음으로 보청기사양은 알수없음)를 착용하고있어 확인한

결과 며느리의 지인에게 구입하였다고 하였으며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좌측으로

변경할려고하면 좌측용 이어몰드를 제작해야하는데 보청기관리처를 두곳으로하기

보다는 한곳으로 통합하는것이 효율적임을 안내하고 우측보청기 구입점에서 관리

해주지 않겠다고하면 재방문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