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고급사양의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제대로 보청기재활과정를 받지 못한 고객

청력박사 2009. 10. 23. 19:09

경남 김해의 회사에 다니는 1954년생인 남성고객(2855)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3~4년전에 난청이 있었는데 개인 이비인후과 및 대학병원까지 진료받았으나

치료가 되지 않는 난청으로 진단받고 병원에 상주하는 보청기회사 영업사원에게 350만원을

주고 2008년3월 1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우측에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좌측은 울산

지역에 있는 보청기점에서 트리머조절기가 부착된 고막형보청기를 15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거의 사용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으며 최근에 말소리구분이 더곤란해지고 전화사용이 거의되지

않아 회사 대표가 본 한미보청기 신문광고를 주며 보청기상담을 해보라하여 방문한 것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100 

95 

100 

90 

80 

80 

55 

55 

75 

88 

 우측

75 

85 

70 

70 

65 

70 

65 

65 

60 

60 

65 

67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측정곤란 

측정곤란 

측정곤란 

 

 MCL

105 

100 

100/95 

 

 UCL

115 

115 

110 

 

 보청기예상효율

 40%

 25%

40%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양쪽 모두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로도 일상생활에서 불편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양쪽 보청기 모두 증폭이득 부족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검사결과를 통하여 000고객 및 부인에게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선 12채널기능인 우측보청기는 보청기재활계약을 회당으로 계약하여 보청기재활

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트리머조절기능이 있는 좌측보청기는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보청기점검을 받아 재사용여부에 대하여 파악후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000고객의 경우 청각상태에 비하여 과다기능의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증폭이득의 부족과 함께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의 부족으로 그동안 제대로 사후관리를 받지

못하였고 이러한 사항에 대하여 보청기구입시 안내받지 못하였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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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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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