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각종단체에서 지원하는 무상 보청기지원사업제도는 개선되어야합니다.

청력박사 2009. 7. 2. 17:52

부산 장전동에 사는 1930년생인 여성고객(2493)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5년전에 자택에서 쓰레기를 소각하다 부탄가스통이 폭발하면서 난청이 발생하였으며

지역내 단체에서 무상으로 지급하는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작년에 지원받았으나

큰소리에 불편하고 말소리구분이 제대로되지 않아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 본 한미보청기를

소개받아 원인과 해결방법이나 알아보고자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사용중인 보청기의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검사를 실시한 결과 고음장애형난청유형으로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느끼는 난청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러한 경우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개선

할 수 있는 기능의 보청기를 사용해야하나 그렇지 않음으로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000고객에게 현재 보청기의 사용상 주의사항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내장된 트리머조절기로

불편이 최대한 개선되도록 소리조절을 해 드렸으며 향후에도 계속관리하기로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한 생활을하는 난청인을 위해 정부나 각종단체에서 보청기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를 진행하고 있는 관련업무담당자가 이글을 읽게된다면 업무에 참조하기 바랍니다.

먼저 지원된 보청기를 제대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원인을 파악하여 실질적으로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을 검토하십시요.

다음으로 보청기보다 보청기상담사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인식하십시요.

보청기의 지원대상을 선정하기전에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에 대한 분석과 보청기사용시

필요한 기능에 대하여 먼저 파악되어 선정되어야 할 것이며 예산또한 편성되어야합니다.

그리고 지원되는 보청기를 이용하여 체계적인 관리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없이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한 파악과

사후평가를 통하여 관리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제대로되어야 효율적인 보청기

지원사업이 될 것이며 지원의 의미가 뜻이 있게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000고객의 보청기상담중의 말씀은 다시한번 보청기지원사업의 문제점에 대한 생각하게합니다.

주변에 보청기를 지원받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재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으며

지원받은 보청기의 실패로 본인은 보청기도 않된다고 포기하고 있는 실정이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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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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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