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Re:궁금합니다.(보청기 착용에 대한 답변)

청력박사 2009. 6. 10. 17:10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맑고 좋은소리카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zaeum님의 질문글내용으로 볼 때 고음급추형 형태의 난청으로 생각되며

일상생활에서 자음(말꼬리)구분이 곤란함을 느끼는 난청으로 생각됩니다.

질문내용에 대하여 저가 아는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지금 저의 청력에서 보청기를 착용해야 하는가 여부입니다.

현재 청력의 경우 고주파수대역이 나쁨으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정상청력인 저주파수대역의 문제로 보청기사용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보청기상담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zaeum님 같은 청력의 경우 개인별로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적응률의 편차가 높으며

증폭된 고주파수대역의 음역에 대하여 인지하는 달팽이관의 효율도 개인마다 다름으로

이에 대한 문제에 대하여도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하여 확인하기 바랍니다.

이러한 상담과정에서 현재의 어음분별력의 예상과 문제점에 대하여 알 수 있습니다. 

 

2. 우측보다 좌측이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져서 보청기를 한다면

    좌측만 고막형으로 했으면 하는데, 어떤지요?

보청기의 크기나 착용방향에 대하여는 관련 검사과정 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 결과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개별적으로 설명하지 못함으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역시 보청기상담사와 보청기착용 방향에 대한 관련 검사를 하여 조언받기 바랍니다.

  

3. 2년정도 늦어진다고 해서 어음분별력에 차이가 나거나 하지는 않겠죠?

난청인 상태의 기간에 따라 어음분별력의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로 다름으로

이에 대한 답변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며 보청기상담사와 관련 검사과정을 진행하여

현재상태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각상태나 보청기사용시의 효율은 개인별로 다름으로 답글로 답변드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며 전문가의 입장에서도 옳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백과사전식의 정보는 인터넷 검색으로도 얼마던지 조회가 가능하며 본 카페에도 많이 있습니다.

저역시 다른 보청기상담사나 정보를 올리는 사람들과 같이 답변하거나 글을 게제하고 싶지만

청각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문제는 개개인별로 다름으로 개인별 사례에 대하여는

답변글이나 게시글작성에 주의하고 있음으로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양해바랍니다.

 

이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침니다. 도움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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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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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