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25년동안 7곳의 타보청기점에서 8개의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다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동에사는 7955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5. 5. 12:0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동에사는 7955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좌측귀는 중학교시절부터 중이염으로 치료받았으며 우측귀는 1995년

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었으며 피곤할때 이명현상있다고 하였습니다.


30살때 서울지역 병원에서 맹장염수술,2005년부터 서울지역 병원에서 고혈압약

처방받다 부산 동래구 병원에서 처방받으며 2013년 부산 동래구 낙민동지역 동래

우리들병원에서 척추수술후 3일만에 부산 동래구 명륜동지역 대동병원에서 담낭

제거수술받았으며 식도염으로 부산 동래구지역 병원에서 치료받는다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1995년경부터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고있는데 

서울지역 5곳의 타보청기점에서 귀걸이형보청기 한번,고막형보청기를 4번 보청기

고장날때마다 신규보청기 구입하였으며 2005년경 서울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

장애4급 받았다고 하였습니다.(보청기수리 안내받지 못했다고함)


2017년 아들아는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INTUIS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3/47,4채널,소비자가격170만원)를 보장구

지원금포함하여 본인부담금 21만원에 구입했으나 만족하지못해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Geno 1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7/49,15채널,소비자가격250

만원)를 추가구입하여 사용하던중 서울특별시 종로구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청소

하면서 고장나자 7만원주고 즉석수리를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동안 7곳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처익를 구입하여 사용해보아도 만족하지못하던중 

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

안내문을 읽어보고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100 

85 

75 

85 

85 

85 

95 

90 

110 

85 

 우측

80 

80 

75 

85 

80 

85 

85 

80 

95 

110 

80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105 

90 

100/90 

 

 M   C   L

100 

95 

95 

 

 U   C   L

100 

100 

95 

 

 보청기예상효율

 5%

 20%

3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25년동안 보청기를 상담하고 구입한후 보청기관리받으면서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타와같은 상담과 검사과정은 처음이며 음감테스트과정에서 경험한

보청기소리가 큰소리가 불편하지않고 작으소리가들려 도움된다며 가져온 보청기

재사용이 가능한지 문의하여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구입한다음

폐기될때까지의 보청기재활과 사후관리비용임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체결로

보청기재사용은 가능하지만 청력대비 부족한 출력문제와 보청기출력을 올릴경우

발생할수있는 외부피드백현상 등으로 보청기재활비용외 추가로 발생할 보청기

수리비용에 대하여도 검토하여 결정해야하며 거주지가 서울임으로 보청기사후

관리위해 부산까지 방문하는것도 신중하게 판단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으로 실력검증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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