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에는 2006년12월 카페에 가입후 현재까지 난청 및 보청기 문제로
카페 자료를 보면서 방문상담을 고민했던 카페회원분과 약4시간의 상담을하였습니다.
3년전에 메니에르병진단으로 병원 치료도 받고 보청기를 사용중이나
오른쪽보청기는 불편하여 구입후 사용을하지 않고 있으며 왼쪽보청기도
실생활에서 작은소리에 불편함을 느끼고 구입점에 방문하여 소리조절을 해도
주변소리만 크게 들리고 정신이 없어 한미보청기에서 상담을 받으려고 하였으나
시간관계와 타인에게 알리는 것이 두려워 현재까지 미루었다고하였습니다.
이번에 업무가 변경됨으로 새로운 보청기의 필요성을 느껴 용기를 내어 방문하였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보청기는 부산지역에서 보청기판매점에서 직접 보청기제조사의
부품을 수입하여 조립하는 보청기였으며 다른 곳에서는 취급하지 않는보청기였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소리조절상태나 점검은 곤란하여 이에 대한 설명후
보청기착용을 위한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검사결과 좌우의 난청이 큰소리등에 불편을 느끼는 현상이 있었으며
보충현상도 있었고 작은소리와 큰소리의 폭이 상당히 좁은 난청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경우 고주파수대역으로 갈수록 청각이 좋은 난청으로
일반적인 난청의 형태와는 다른 난청이었습니다.
보청기에 대한 조절능력이 부족한 보청기점에서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 사용에 실패하여
상담하러 오시는 고객분들과 같은 유형의 난청이었습니다.
보청기 착용시 말소리 이해도는 오른쪽 15%,왼쪽 65%, 양이 착용시 55%의 효율을 보였고
작은소리와 큰소리대역의 폭(DR)은 20dB로 상당히 폭이 좁았습니다.
추천 보청기를 통하여 음감 및 사용 메트릭스를 확인하면서 만족하는 기종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번 상담에서 보청기를 상담하는 상담사로서 또한번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가 아니라 저가 취급하는 보청기였다면
제조사 프로그램과 연결하여 메트릭스 및 조절사항을 확인하여 드리면 될수도 있는데
그렇지 못한 보청기이다 보니 부득이 새로운 보청기를 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하는 경우 독점적으로 해당 취급점에 공급하는 보청기나
보청기판매점에서 부품을 수입하여 조립하는 경우에는 더욱더 선택에 주의해야 할것입니다.
참조로 한미보청기에서 소리조절이 가능한 보청기제조사제품은 스타키보청기,
마이크로테크보청기,렉스톤보청기,포낙보청기,유니트론보청기,버나폰보청기,오디나보청기,
지멘스보청기,벨톤보청기,인터라손보청기입니다.
그리고 병원전용인 리사운드보청기, 대한보청기에서 판매중인 와이덱스보청기,
우리난청센터에서 판매중인 오티콘보청기, 그리고 중소도시에서 직접 부품을 수입하여
판매중인 제조사의 보청기는 소리조절의 서비스를 받을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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