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한음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 보청기수리접수한 부산 동래구 사직동에사는 94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0. 17. 18:2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동래구 사직동에사는 94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8년3월 돌발성난청으로 보름정도 이비인후과 입원치료한 병력있으며

이비인후과에서 소개했던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하였으나

보청기의 증폭되는 소리가 불편하자 사위가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8년6월6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다음 우측에 한음보청기사 HEI-04(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4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6월28일 2주동안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사항에대해 조사한후 2차보청기조절과정

갖기로 하였지만 그동안 보청기사용에대해 설문조사한결과 일일 평균 보청기사용

시간이 저조하고 불편사항에대한 파악이 제대로 되어 있지않아 재교육하였습니다.

 

보청기재활과정은 단순히 보청기의 이득조절로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보청기사용고객은 이득조절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보청기상담사중에도 이러한 형태로 사후관리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방식으로 사후관리한다면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채널과 밴드,편의기능이 

있는 보청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한다는 것은 의미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순증폭방식과 트리머로 음색조절을 하는 보청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로 채널과 밴드기능,사용상 편의기능이 있는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한다는

것은 단순한 이득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보청기고객마다의 개개인음색의 차이와

사용환경의 차이에 따른 불편함을 해소하고 왜곡된 주파수별 음색을 프로그램으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개인별로 보청기재활과정을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의미를 다시한번 고객에게 설명한다음 2주간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배포한

양식에 충실하게 불편한 문제에 대해 체크하며 기록하도록 재교육하였으며 이러한

과정통해 보청기착용시 문제찾아내어 보청기소리조절시 반영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지않는 보청기사용이 되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는 것입니다.

 

2010년6월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청각장애등급받으면 미착용한

좌측에도 추가로 보청기를 착용시 효율이 어느정도인지 상담하였습니다.

 

2010년10월 난청인 남편이(보청기 미사용) 음주상태에서 부인 보청기를 억지로

착용하고 잘들린다한후 보청기에 문제있는지 점검하기위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에 문제가 없어 안내하고 남편도 상담차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2월 보청기점검과 청소차 방문,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후 남편(4178)도

보청기착용한후 택시운전하면서 도움이 많이된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한음보청기사 HEI-04(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사용,4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