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소비자가격 1000만원 기능의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보청기상담온 부산 금정구 부곡동에사는 716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6. 11. 18:14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금정구 부곡동에사는 716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13년경 갑자기 소리가 들리지않아 부산 침례병원에서 돌발성난청으로

진단받고 일주일동안 입원치료받아도 회복되지않아 부산 대동병원에 20일 입원

하여 치료받아도 회복되지않아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후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한다음 청각장애6급받고 보청기를 추천하여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300만원씩 양쪽으로 구입하여 3개월동안

착용해보았지만 들리지않아 자택에 보관하고있으며 답답한 마음에 2015년 서울

아산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지만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은

다음 2016년 대구지역 경북대학교병원에서 진료받았는데 인공와우수술 이야기

하였지만 하지않고 2017년 부산 연산동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80 6c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 113/50,40채널,소비자가격 600만원)를

460만원?정도 부담하고 구입하여 착용하였지만 잘들리않고 큰소리가 불편함으로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다 양쪽으로 보청기를 착용하면 좋다하여 2018년초 추가로

좌측 보청기를 200만원에 구입하였다 하였지만 보청기껍질을 확인한결과 보청기

제조사명은 표시되지않고 SM.Sterling 40 6c로 제품명 표시된것과 17로 시작되는

제품번호를 추정해보면 2017년제작된 보청기(반품?,샘플?)를 고객동의없이 중고

보청기를 신품 보청기로 속여서 판매한 것으로 판단되며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40 6c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 113/50,24채널,소비자가격 400만) 제품이라면

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도 피팅프로그렘이 있음으로 청각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인 경우라면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한후 보청기재활비용을 부담한면

재사용이 가능할수있음을 안내하고 보청기상담 진행하였습니다.(딸이 모친께서

시끄러운 장소에서 불편하다며 보청기를 착용하지않는 경우를 보고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인터넷검색중에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한 상담일지를 읽어보고 

방문하였다고함)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5 

50 

55 

55 

55 

55 

50 

65 

65 

53 

 우측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70 

 

 

 M   C   L

70 

 

 

 U   C   L

100 

 

 

 보청기예상효율

 50%

 0%

 

 

 

 

 

차폐검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한미보청기와 같은 보청기상담은 처음이고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으면서

작은소리까지 들린다며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고하여 좌측귀는 전농으로 보청기

효과없지만 우측에는 부산 연산동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80 6c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렉스톤보청기 제품으로 추정되는 Sterling

40 6c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조절기능이 과함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게약 체결로

보청기재구입없이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부분임으로 가져온 보청기의 소비자가격이 1,000만원으로 보청기

재활비용은 700만원 이상됨으로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는것이 오히려 경제적임을

안내하자 동의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 3 CIC P PB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후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보청기고객과 딸은 잘못된 보청기사후관리과정

으로 제대로 보청기를 사용하지못하고 오히려 불편함과 위험성이 많았던 보청기

사용에대해 후회하면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기준에대한 제도개선에 대하여 공감

하였습니다.(큰소리불편에 대하여 보청기구입점 방문하면 보청기상담사는 불편한

내용을 듣고는 보청기만 사무실내로 가지고 들어가 조절하였다는 전형적인 실력

없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진행을 한것으로 파악됨)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