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한 보청기껍질에 "FLOW 2 CANAL"로 표시된 보청기가져온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사는 404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2. 8. 16:54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사는 404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 홍역앓으면서 중이염으로 고막천공되었다고 하였으며 이명현상도

있으며 1997년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진료받았으며 부산 동래구지역 대동병원에서

청각장애6급으로 진단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하여 부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세기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귓속형

보청기를 좌측에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4년간 착용하지않고 보관하다 필요시에

사용함으로 보청기구입한지가 15년되었지만 소모성부품 교체가 한번도 없었으며

보청기착용하고도 입모양을 읽지않으면 말소리를 구분하지 못하며 보청기청소차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니 보청기가 너무 오래되어 청소하다 문제발생할 수있다며

거절하자 불쾌하여 국제신문사 한미보청기광고보고 2013년7월1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사용중인 보청기는 큰소리

불편시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의 이득을 낮춤으로 듣지못하는 문제가 있으며 청각

대비 출력부족으로 제대로 듣지못했음으로 말소리이해가 힘들었음을  음감테스트

과정으로 직접 체험하게하자 이해하고 경제적 문제로 우선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7월6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큰소리에 불편없으면서 작은소리까지 부인과

대화됨을 확인하고는 만족한다며 주변에 소개를 많이하겠다고 하였습니다.

 

7월8일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세금계산서 발급받기위해 방문하여 발행후 택시

운전시 불편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던중 외부

피드백현상 발견됨으로 보청기껍질교체를 안내하자 본인은 보청기착용상태에서

손을 가까이하면 삐~하는 소리가 당연히 발생하는줄 알았다며(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세기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도 그랬다함) 이제 외부피드백현상의 원인과

제대로된 조치방법을 알게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최근들어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좌측 귓속형보청기 착용해도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며 제거하자 제대로 들린다하였으며 택시운전함으로 보청기가 고장나서

수리보내면 택시운전못한다고 걱정함으로 예비보청기구입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2017년3월 택시운전하던중 갑자기 보청기소리나지않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귓속형보청기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2017년4월1일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수리접수과정중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 3  귓속형보청기를 분실하여 재제작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였습니다.


4월5일 제작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월24일 보청기를 착용해도 말소리구분하기가 어렵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3 Series-P 20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중에 내부피드백과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1월29일 SHELL교체했던 보청기가 수리과정에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가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3  좌측 귓속형

보청기(2013년구입)로 보청기껍질 마킹과 프로그렘 변경되어있어 해당 제조사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한후 재수리접수하였습니다.


2018년2월 수리된 보청기도착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좌측 귓속형

보청기(2017년구입)로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 보관된 피팅프로그렘 원복시키는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1월21일 지인이 부산 동래구 온천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 소개하여

보장구지원금+본인부담금 20만원정도를 부담하여 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큰소리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몇번이나 방문하여도 해결되지않아 사용하지않고 보관

중이라하여 보청기구입한지 한달도되지 않았음으로 반품하도록 안내하고 스타키

보청기사 3 Series-P 20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과 우측에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26일 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구분가 힘든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P 20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를 청소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

으로 측정결과 규정출력보다 낮고 왜곡현상도 심하여 보청기수리 안내하였지만

설연휴 택배관계로 보청기가 도착하지않을 가능성이있어 연휴뒤 접수하기로하고

부산 동래구 온천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는 아직 방문하지 않았다하여

하루라도 빨리 방문하여 해결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설연휴관게로 미루었던 보청기수리접수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는 수리접수하고 부산 동래구 온천동

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한 보청기를 가져왔는데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표시없이 "FLOW 2 CANAL"로 보청기제품명만 표시

되어있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취급하지않는 보청기로서 사후관리가

않됨을 안내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