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청각장애등급검사를 진행하던중 2차검사과정에서 기준내에 반응하지않아 중단했다는 부산 동구 초량동에사는 3659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10. 11. 13:20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동구 초량동에사는 3659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소음있는 양수장에서 28년정도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고

좌측귀는 중이염으로 천공상태이나 이비인후과에서는 치료되지 않는다 하였으며

우측귀는 2005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심해졌으며 이명현상있다 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이 더많아지자 보청기에대해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알아보던중에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11년12월12일 부친과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우선 좌측귀에 먼저 보청기착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면서 방향성

등 불편한 문제가 있으면 우측에도 구입하겠다고 하였습니다.

 

12월17일 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CIC 고막형보청기로 착용교육중에

외이도의 굴곡지점이 보청기착용시 통증문제있어 재제작하도록하였습니다.

 

12월22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작은소리로 대화가능함으로 딸도

만족하였지만 좌측으로만 보청기착용함으로 우측방향 소리도 좌측으로 들림으로

양이착용에 대해 다시 설명하고 보청기기착용하면서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28일 보청기착용방법이 서툴러서 힘으로만 밀어넣다보니 외이도속에 상처가

발생하여 보청기착용을 편하게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재제작하였습니다.

 

2012년1월 연말정산위한 "보청기구입확인서" 발급위해 방문,보청기착용도 편해

잘사용하였으나 몇일전부터 말소리구분이 곤란하다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

상태를 확인하니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제대로 들린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2월 스타키보청기사에서 신제품 출시행사로 사용중인 보청기를 Ignite 30

CIC 고막형보청기로 프로그렘 업그레이드하는 행사에 참여하여 변경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보청기는 불편없으나 한쪽 보청기착용으로

우측발생소리를 못들어 생활에 불편하다며 양이착용을 검토중이라 하였습니다.

 

2012년10월11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우측에도 보청기착용위해 귓본

채취하고 좌측과 같은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0월16일 신규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누계6차) 진행위해 방문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말소리구분이

잘됨으로 마음이 시원하다며 양이착용에 대해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10월18일 신규보청기착용한후 듣는것은 많은 도움있지만 보청기착용에 불편있자

방문하여 착용편하도록 해당 제조사에서 재제작하여 10월20일 착용하였습니다.

 

10월24일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후 전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소리가 크게들린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2년11월 이제는 보청기착용 상태에서 불편함은 없으나 작은소리듣기에 부족

하다하여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오랜기간 소리자극받지못한 우측청각

변화에대해 재설명하고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재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1월에는 2012년10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CIC 고막형보청기에

대해 연말정산하기위해 보청기구입확인서 발행한후 보청기청소와 보청기재활9차

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5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점검결과 좌측보청기가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보청기재제작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3년6월 우측보청기도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재제작

위해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으며 좌측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쉘교체)

 

2013년10월 우측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면서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부착

작업할려 하였으나 플레이트를 분리하지않고 무리하게 작업시 내부부품의 손상이

염려되어 고객에게 안내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손잡이)

 

2014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이상한 소리가난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11월17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11월21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11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가

어렵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청력

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다며 

보청기껍질교체를 요구하여 확인결과 보청기착용법의 문제로 재교육한후 고객은

000연금공단에서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과 연결됨으로 보청기가격이나 건전지

가격을 할인해준다는 안내장보내와 방문하여 상담하고 건전지도 구입해보았는데

한미보청기와 비교해볼때 상담방법이나 친절성이 떨어짐으로 실망했다하였습니다.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손잡이끈 위치가 내부부품에 가까워 해당 제조사에 수리접수하였습니다.


2016년3월18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세면하면서 화장실

벗어두었다 분실한후 3일동안 찾아보아도 없더라며 방문하여 신규보청기제작하기

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3월23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하고 좌측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


2016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발생

하여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임으로 예비보청기본을 채취하여 수리

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7년1월 보청기소리 찢어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MIC,REC교체)


2017년2월 수리하였던 고막형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

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플레이트,REC,SHELL교체)


2017년8월10일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8월11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당뇨로인한 외이도변형

으로 외부피드백현상이 심해져 방문하여 보청기껍질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

접수하였습니다.(MIC문제로 내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교체)


2017년9월7일 좌측귀에 중이염재발했는데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고막형

보청기(2011년구입)가 갑자기 소리크졌다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9월17일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6년구입) 점검결과 이물질이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고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

보청기(L:2011년,R:2012년,2016년구입)를 점검결과 2016년구입한 우측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보청기소리가 지글거려 보청기수리접수를 안내하였지만 예비

보청기가 있음으로 좀더있다가 하겠다하여 나머지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월 그동안 수리를 미루었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2016년구입)를 가지고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8년3월22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

구입)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교체)


3월31일 REC교체한 우측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전기습기

제거기를 구입하고 사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18년7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위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

보청기(L:2011년,R:2012년,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1월 좌측보청기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MIC교체,최대한사용)


2018년12월 수리된 보청기착용하면 잡소리나서 불편하다며 방문,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 피팅프로그렘 내용을 확인결과 보청기

제조사에서 수리과정중 피드백제거기능을 "끄기"로 임의변경하여 발생한 문제로

보청기재활18차과정으로 "자동"으로 전환하자 외부피드백현상이 해결되었습니다.


보청기제조사는 보청기제작이나 수리과정만을 진행해야함에도 어떤 이유인지

보청기수리과정중에 보청기피팅자료가 임의로 변경되는 경우들이 발생함으로

업무개선에대해 요청하여도 간혹 재발되는 경우들이 발생하여 부산 한미보청기

난청센터에서는 검수과정을 강화하고있지만 생각하지못한 경우들이 발생하고

있음으로 보청기사용중 작은 불편함도 참지마시고 이야기하시기 바랍니다.


2019년4월 좌측 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졌다며 방문, 2개보청기 청소와 점검한후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에 손잡이끈을 재설치

하였습니다.


오늘은 우측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

채취하여 외이도변화를 설명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2016년구입)를 재제작의뢰하였으며 최대한사용 판정받은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를 2012년구입한 예비보청기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는 수리비용을 

안내하였으며 고객은 부산진구 범천동 춘해병원에서 청각장애등급 검사를 진행

하였는데 2차검사에서 기준내에 반응하지않는다하여 중단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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