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특정 보청기제조사 보청기를 착용하면 말소리구분을 잘할수있지 않겠냐고 문의하는 부산 금정구 구서동에사는 617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10. 11. 11:19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금정구 구서동에사는 617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좌측귀가 초등학교때 중이염발생하였는데 미제 마이싱가루를 임의로넣고

물은 나지않지만 젖은 귀지있으며 우측귀는 2012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었다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 불편하여 2001년경 부산 침례병원에서 진료결과 치료,수술로

회복않되는 난청으로 진단받은후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오티콘보청기사

acto pro CIC-P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120/50,8채널,소비자가격 420만원)를

400만원에 구입했지만 큰소리가 불편하면서 말소리가 구분되지않아 보청기상담사

에게 몇번이나 보청기소리조절을 받았지만 해결되지않아 2015년 부산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세기보청기사 AURA A13 귓속형보청기를 150만원에 구입후 볼륨

조절기를 사용하면서 필요한 경우에만 보청기를 사용하였는데 400만원의 오티콘

보청기보다 말소리구분이 좋았지만 골프운동중 큰소리불편하여 호주머니에 넣어

두었다가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보청기구입한지 한달만에)


400만원주고 구입한 보청기있지만 도움되지않아 답답한 마음에 2017년초 신문에

광고하는 셀프100(SELF-100) 음성증폭기를 58만원에 구입후 TV시청할때만 사용

하고있다는 황당하고도 안타까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2012년부터 전립선약,혈정제를 부산 동아대학교병원과 동의의료원에서 처방받아

복용중이며 난청으로 불편한 모습을본 한미보청기 고객(4251)인 친구가 소개하여

보청기상담위해 2017년3월14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2곳 보청기구입점과 보청기상담과정이 완전히 다르고 무엇보다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본인에게 적합한 기능 보청기를 미리 체험할수있어 좋았고 큰소리

발생에도 불편하지않으며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는것을 확인할수있어 좋았으며

보청기기계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중요함에 공감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우측에는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고막형보청기를, 좌측에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하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

보청기사 acto pro CIC-P 좌측 고막형보청기는 청각에비해 조절기능이 과함으로

우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예비용 보청기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하여 재활용

하기로하고 신규보청기부터 귓본채취하여 제작후 오티콘보청기사 acto pro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는 점검의뢰하였습니다.(REC문제있음)  


3월22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 교육하자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 큰소리가 불편하지않고 편안하게

들린다며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오티콘보청기와 부산 부전동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세기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분실) 보청기상담사

(청능사,청각사)의 업무능력 문제로 불편하고 위험하게 보청기를 사용하였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었다면서 제도개선의 필요성에 공감하였습니다.


3월23일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부인이 부엌에서 설거지하는 그릇소리가 고통스럽지

않았지만 거슬렸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한후 불편사항을 좀더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4월15일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하여 외이도변형을 

확인시킨후 재제작의뢰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SHELL교체)


4월18일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보청기제조사에보내 점검한후

보관중이던 오티콘보청기사 acto pro CIC-P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소모성부품인

REC를 전화로 교체해달라고 요청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4월20일 수리된 좌측 스타키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프라스틱통 울리는 소리가 난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와 함께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4월25일 수리된 오티콘보청기사 acto pro CIC-P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한후 오티콘보청기는 방향교체할때까지

보관하기로하고 신문광고로 구입후 불편하여 보관중이던 셀프보청기(SELP-100)

음성증폭기도 가져옴으로 제품특성에대해 설명하였습니다.


2017년5월9일 좌측보청기가 오래 착용하면 압박감으로인한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귓본채취하여 불편한 부분을

표시한다음 재제작의뢰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오티콘보청기사 acto pro CIC-P 좌측 고막형보청기(대학병원에서 구입)로 보청기

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SHELL교체)


5월13일 SHELL교체한 좌측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떨어뜨렸는데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기기이상

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5월25일 지인이 RIC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 사용하고있는데 주변소리가 너무크면 

스마트폰앱을 이용하여 보청기소리조절한다면서 최신형 보청기라고 자랑하더라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피팅프로그렘과 연결

하여 본인의 보청기도 동일한 기능이 있지만 보청기상담사가 피팅프로그렘으로

작은소리와 큰소리에대해 정상청력사람의 가청영역과같이 듣도록 보청기소리조절

하면 수동으로 보청기이득을 조절할 필요가없으며 변동성 난청인 경우를 제외하고

보청기사용고객이 리모컨,스마트폰앱,볼륨조절기등으로 큰소리가 불편(고통)하여

직접 조절하게하는 보청기상담사들은 보청기재활과정을 제대로 진행못할 확율이

높을것이라고 안내하자 이해하였으며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한후 지인이 "소리

대장간"을 소개하여 "TSC"라는 150만원 기계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이명과 난청을

치료할수있다고 하였다며 문의하여 상식적인 이야기를하자 공감하였습니다.


의사가 아닌 의료기기 판매업자가 진단이나 치료행위를 한다면 불법의료행위로 

처벌받을수 있음으로 상식적인 판단으로 보청기상담사나 의료기기판매업자의

상담과정과 상담내용을 분석하여 피해보지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월29일 우측보청기는 프라스틱통속에서 소리듣는것같고 좌측은 삐~하는 잡음

때문에 보청기가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

보청기는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7년6월7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오티콘보청기사 acto pro CIC-P 좌측 고막형보청기보다는 노출은 덜되지만 착용

하기 어렵고 외부피드백현상있어 불편하다며 노출되더라도 불편않으면 좋겠다함

으로 오티콘보청기본 채취하여 보청기제작에 참조하도록 재제작의뢰하고 스타키

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6월29일 보청기착용 불편함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4번이나 SHELL교체한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짜증

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제조사에 반품기한이 경과하였지만 보청기고객 잘못아님

으로 협의하여 반품처리하기로 하였으며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2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 곤란한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 내장청력검사기능으로

청력변화를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6월 우측보청기가 왕왕거리면서 말소리구분하기가 힘든다며 방문,스타키

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

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 많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REC

TUBE교체)


2018년12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 부산 금정구 남산동지역 종합병원연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오티콘보청기사 acto pro CIC-P 좌측 고막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를 점검결과 이물질

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였으며 귀내시경으로 외이도내를 확인

결과 귀지가 고막가까이있어 이비인후과에서 제거하도록 안내하였으며 150만원

주고 구입한 소리대장간 "TSC"기계는 6개월정도 사용해보았는데 오히려 청력이

더나빠지는것같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이라고 하였습니다.


최근 난청인들의 불편하고 답답한 마음을 이용한 치료기기나 검증되지않은 치료

방법들로 인해 난청인의 소중한 청력이 손상되거나 금전적인 피해를 입는 사례

들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통해 확인되고 있음으로 

이러한 기계나 치료를 받기전에 이비인후과에서 기도검사,골도검사,어음명료도

검사(WRS) 등을 받은다음 검사한 결과지를 필히 보관하여 향후 발생할 수도있는

청각손실이나 치료효과관련 보상관련 소송에대해 대비하시고 청력은 한번 손상

되면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고하니 신중하게 판단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019년8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7년구입)로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후 말소리구분에대한 이해부족

으로 동영상을 통하여 재설명하자 이해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보다는 오티콘보청기사 acto pro CIC-P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 금정구

남산동지역 종합병원연계 타보청기점구입)가 재질면이나 수리듣기가 더낫다면서 

부산 연제구지역에 오티콘보청기사 프렌챠이즈 보청기점간판 보이던데 그곳에서

우측에 신규보청기하면 어떤가 생각하다가 보청기관리면에서 걱정되어 고민한다

하여 다시한번 보청기와 청각에대해 설명하고 새보청기 하더라도 말소리구분은

마찮가지며 정신적인 본인의 생각에따라서 달라질수는 있겠지만 보청기상담사

입장에서 새보청기하면 말소리를 더잘알아듣을수있다는 기만상술로 현혹할수는

없음과 현재 착용하고있는 오티콘보청기사 acto pro CIC-P 좌측 고막형보청기도

타보청기점에서을 보청기구입한후 불편으로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다가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부터 잘사용하고있음을 이야기

하고 현명하게 판단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전자제품이며 의료기기로서 같은 기능의 보청기라도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따라 보청기사용에 많은 차이가 있으며

잘못조절된 보청기의 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영원히 말소리를 구분하지못하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수있으며 말소리구분은 보청기가아니라 난청인의 청각효율에

따라 달라짐으로 이에대하여는 어음명료도검사(WRS)를 통해 확인해보아야합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