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에사는 남성 보청기고객(49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서울지역 종합병원에서 빈혈로 인하여 골수이식수술을 받고 치료하던중에
난청이 발생하여 감각신경성난청 진단받고 병원과 연계되어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우측에 2006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8채널10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보청기가 불편함으로 고객 부친이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보청기사용
20여일만에 아들과 함께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하였으며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상태에 비해 증폭이득이 부족하며 소리조절이 고객 청각에 적절하게 되어있지
않다는 사실과 함께 사용중인 보청기조절기능보다 낮은 사양으로도 보청기사용에
문제없는 사실을 음감테스트 과정통해 알게되어 보청기사후관리를 한미보청기에
요청하였고 좌측에 4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였으나 우측과 같은 보청기를
원하여 8채널10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양쪽으로 같은 기종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보청기는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matrix조정을 113/50으로 하고 보청기착용시 밀려나오는
현상을 해결하기위해 보청기재제작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보청기내부부품으로 소리증폭을 위한 관련부품으로는 외부소리를 받아들이는
MIC와 입력된 소리를 보청기고객 청각에 맞추어 소리조절할수 있는 핵심부품인
AMP와 AMP에서 조절된 소리를 출력하는 REC로 구성되어 있는데 소모성부품인
MIC와 REC의 경우 부품문제라면 해당 부품교체하면 보청기사용이 가능합니다.
보청기 핵심부품인 AMP선정은 보청기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조절기능과
편의기능에 의해 결정하고 필요한 증폭출력을 결정하여 제조사에 작업지시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하지않고 제조사에 보내 결정하도록하는
경우 개인별로 다른 음감의 차이나 필요한 관련검사결과자료 미비로 고객과
같은 경우 고객은 본의아니게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사용을 하게 되는 것임으로
소비자입장에서는 상담사의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업무능력과 보청기재활에
대한 관련업무능력을 철저하게 분석해야 할 것이고 이를 판단할 지식을 습득하고
보청기상담을 해야 할 것이며 특히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상담사에 대한
업무공인화나 평준화가 되지않은 국내 현실속에서는 소비자의 현명한 판단이
보청기사용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입니다.
2009년8월 고객은 대학개강전 기기점검차 방문하여 서울에서 스스로 보청기청소를
하기위해 본 한미보청기에서 개발한 청소기를 구입하여 귀가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삼촌이 서울사는 조카를 대신하여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조카가
보청기를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체계적인 관리에 감사한다 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고객이 방학중에 부산을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하기위해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를 구입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우측보청기가 파손되어 방문하여 좌측보청기도 확인해보니 금이간
상태라 보청기껍질 재제작과 보수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고
양쪽 외이도를 확인결과 귀지가 가득하여 외이도청소하도록 하였습니다.(쉘보수)
2011년11월 주말임으로 부산집 방문한김에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우측보청기의 손잡이끈을 재부착한 후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며 부산방문한김에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보청기점검중 우측보청기껍질이 금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보수작업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보수)
2012년12월 부산내려온김에 방문하였다며 보청기점검과 청소하였으며 보청기사용
에는 불편없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7월 여름방학으로 부모님댁 방문하면서 좌측보청기를 자제적으로 청소한후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안내하고 양쪽모두 점검과
보청기수리접수한후 대학원입학예정으로 준비중이라 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3년8월 수리한 보청기를 착용해도 듣기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측정결과 청력변화있어 안내하고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한후에 사용중인 보청기의 증폭한계부분에대하여도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고막형
보청기를 착용하면 좌측귀는 도움되는데 우측귀는 별도움되지않아 인공와우수술
검토중이라하여 본인의 청각은 고막형보청기로 출력부족이 있음으로 2006년7월
양쪽으로 귀걸이형보청기착용을 추천하였지만 노출문제로 고막형보청기를 희망
하였음을 안내하자 이제는 보청기착용 노출문제보다는 노출되어도 제대로 듣는
것이 더중요하다는 생각이들었다함으로 고출력의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우측 고막형보청기에 구멍이 생겼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 및 플레트보수)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쇼트현상있어 수리접수한후 고객은 서울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2주전에 우측귀에 인공와우수술하고 다음주에 외부기기를 부착할 예정인데
의료보험적용한 수술비용이 700만원정도 들었으며 맵핑과 언어치료를 3개월동안
무료로 진행하는 조건이라하였으며 좌측에 신규보청기구입하는 경우 보청기가격
문의하여 기도청력검사진행후 가격안내하면서 인공와우수술과 보청기구입비용을
중복하여 보장구지원금 받을수있는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하도록 하였습니다.
2017년10월23일 서울에서 대학원다니면서 부산까지 방문하기 힘들어 서울시 일산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AudioSync Nseries 1200 좌측 고막형보청기
(matrix115/50,12채널12밴드기능,소비자가격420만원)를 구입한후 울산광역시로
직장취업으로 이사하였는데 보청기소리 약해져 보청기수리접수관련으로 방문하여
대기고객 많아 자세한 상담은 하지못하고 수리접수만 진행하였습니다.(MIC교체)
오늘은 MIC교체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서울시 일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udioSync Nseries 1200 좌측 고막형보청기(우측은 인공
와우수술함)이 피팅프로그렘연결하여 보청기조절내역을 모니터화면통하여 보청기
기능설명과 보청기조절상 잘못된점과 문제점을 설명하자 보청기재사용위한 보청기
조절비용에대해 문의함으로 청각상태에비해 보청기출력이 약함으로 보청기의 기종
변경이 우선임을 안내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