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이비인후과 병원연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포낙보청기사 PHONAK Virto Q50 귓속형보청기 가져온 부산진구 연지동에사는 7201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8. 11. 19. 14:40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진구 연지동에사는 7201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1986년경 석유곤로 폭팔사고로 화상입어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병원

에서 입원치료받았지만 난청은 없었다고 하였으며 2013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어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에 귓속형보청기를 100만원

주고 구입하였지만 우측이 좋아서 불편사항은 몰랐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 낙상사고로 머리다쳐 부산 동의의료원에서 입원치료하던중에 이비인후과

진료받았는데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았으며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포낙보청기사 PHONAK Virto Q50 우측 귓속형보청기(matrix119

/60,114/50,109/40중 하나,12채널,소비자가격370만원)를 20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보청기착용하고 전화받으면 양청깨지는 소리나고 말소리구분않되고,조금만 멀어

지면 들리지않아 전화하면 병원으로 출장와서 보청기조절하였지만 개선되지않아

딸이 인터넷검색중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알게되어 방문하였다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5 

80 

85 

85 

85 

90 

95 

80 

85 

90 

95 

88 

 우측

55 

55 

60 

60 

60 

70 

65 

65 

65 

65 

65 

62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105 

80 

105/75 

 

 M   C   L

105 

80 

100/70 

 

 U   C   L

105 

100 

100/95 

 

 보청기예상효율

 35%

 35%

2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부산 부전동지역 보청기점을 다니면서 보청기상담하였는데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터가 4번째 보청기상담인데 검사과정이 많이 다르고 신뢰된다하여

보청기크기별로 보청기가격을 안내하면서 보상판매에대해 안내한다음 청각장애

등급이 가능함도 안내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