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기장군 정관읍에사는 689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금속가공공장에서 3년,탁구공 제조공장에서 2년동안 근무하면서도 소음
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다 하였으며 좌측귀는 2011년 남편병간호후부터,우측귀는
2016년부터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었다 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2016년 부산 원자력병원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는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았으며 2017년3월 부산 동명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으로 진단받았다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17년6월경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병원의
소개로 병원과 연계된 부산 온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금강보청기사 T-SIGMA
P-3 귓속형보청기(스타키보청기사 제조후 금강보청기사 판매,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20과 동일기능,matrix115/50,4채널4밴드,소비자가격 205만원)를 보장구
지원금 131만원으로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한후 불편사항이 제대로 개선되지않아 불만이던중 이종사촌이 인터넷
검색으로 여러곳의 보청기점들에 전화로 상담하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와도
전화상담후 2017년12월13일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부산 기장병원에서 관절약과 허리협착증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구입점에서 구입한 보청기 불편사항들이 해결되지않았던
이유가 보청기보다는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문제임을 알겠다고 하였으며 가져온
보청기가 보청기소리조절로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작은소리가 들리면서 큰소리가
불편하지않도록 사용할수있는 보청기지만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
재활서비스계약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할경우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이중 부담할수 있음으로 보청기구입한지 얼마되지 않았음으로 보청기구입점에서
재상담하도록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을 마친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상담해보아도 개선되지 않는다며
12월21일 전화로 소비자보호센터와 법률구조공단에다 상담해보겠다면서 자문을
구하였지만 보청기상담사 업무책임관련 법규가 없는 실정임으로 보청기반품이나
환불은 구제받기 어려울것이며 보청기를 판매한 보청기상담사의 양심문제임으로
구입한 보청기점과 잘협의해보라는 이야기만 할수박에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
현실이 답답하고 마음이 아플뿐이었습니다.(보청기구입전에 보청기상담사의 업무
능력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반품조건과 반품기간대한 확인과정이 필요하며 계약서
작성도 필수사항임)
2018년8월21일 사촌동생과 방문하여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병원의 소개로
병원과 연계된 부산 온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금강보청기사 T-SIGMA
P-3 귓속형보청기를 부산 부전동지역 지하상가에있는 프랜챠이저점으로 운영
하는 타보청기점으로 보청기관리처 이관해주어 8개월정도 보청기관리받았지만
불편함이 해결되지는않고 갈수록 말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하자 답답한 마음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재방문하였다고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결과 기도청력이 많이 저하되었고(20 dB HL에서 반응없는 주파수대역까지
발생함) 어음명료도성적(WRS)도 60%에서 45%로 저하되어있었고 가져온 금강
보청기사 T-SIGMA P-3 귓속형보청기의 조절내역 확인해보니 2017년12월13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할 당시와 똑같은 보청기조절상태로 확인되어
보청기고객의 불만을 보청기조절로 해결한것이 아니라 보청기관리점 변경하여
고객을 기만한것으로 판단되었고 보청기판매자의 이러한 무책임한 업무처리가
난청인의 청각상태에도 영향을 미치지않았나 생각되고 보청기상담사의 엄격한
자격기준과 보청기재활업무에대해 엄정한 법규가 하루라도 빨리 제정되어야만
이러한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소비자피해가 줄어들것이라 생각합니다.
음감테스트 진행결과 가져온 보청기가 청각상태대비 출력이나 조절기능이 적합
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으로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
90%가 보청기상담사 업무부분의 비용임을 감안한다면 최소한 143만원의 재활
비용을 이중부담해야하고 향후 보청기구입점과의 책임에대한 문제도 남아있어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을 채취
하여 제작의뢰하면서 기존 보청기에대한 보상에 대하여도 안내하였습니다.
8월27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
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8월28일 보청기착용하면 소리듣기에는 불편없는데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좌측 귀걸이형보청기가 귀바퀴문제로 흘러내리고 안경착용으로 불편하다며 방문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