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368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40대시절 무거운 짐을이고난 후 외이도에서 물남으로 임의로 소독약으로
외이도를 청소한후에 난청발생(우측)하였으며 고막이 천공상태로 가끔 물이난다
하였으며 좌측은 고막내 물이차면 소리가 먹먹하게 잘들리지않아 물빼는 치료를
이비인후과에서 하고있으며 고막이 약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부산지역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코안에 물혹이 생겨 제거하는 수술하였으며
청신경 손상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으며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함으로
부산 서면지역에서 특정국가명 상호로 사용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1년 단순증폭
방식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필요시에만 사용하였다고 하였으며
보청기상태를 확인하니 MIC입구를 스펀지로 막아놓아 전자현미경으로 가족에게
확인시킨후 제거하자 제대로 보청기소리 들렸으며 보청기기계 문제는 없었으며
딸이 그동안 한미보청기에서 건전지만 구입하다 2012년1월 재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고객은 우측은 전혀듣지 못하는줄 알고있었는데 들린다며 신기해하면서
신규보청기구입에 대해 희망하였으나 병원의 이과적인 조치에대해 의사와 상담을
제대로하지 못하였다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이과적인 조치가 가능한지 진료받도록
하였으며 병원치료 결과보고 보청기에대해 계속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난청중에 이비인후과에서 이과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가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전
필히 이에대한 사전확인이 필요하며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상담과정중에 병원의
이과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라면 보청기상담고객에게 보청기판매보다 치료받길
먼저 알려주어야하나 이를 준수하지않는 경우도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2012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당장 새로운 보청기구입하기에는 힘이
들어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지만 보청기사후관리를 부탁하였습니다.
2012년6월25일 보청기가 작동중단되는 경우 발생하여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
기기상문제(배선접점불량 혹은 AMP문제)로 판단됨으로 안내하고 해당 보청기는
한미보청기에서 취급하지않는 제품임으로 타제품도 소모성부품의 경우 수리하는
타제조사에 보내 보청기상태를 점검하기로 하였습니다.(배선교체)
2012년6월 수리된 보청기(배선교체) 찾기위해 방문하여 11년사용한 보청기라서
수리않될줄 알았다며 감사인사하면서 딸과 신규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큰소리발생장소에서 불편한 문제는 있으나
한미보청기의 교육내용을 참조하여 조심하여 사용중이며 신규보청기구입시까지
잘관리해달라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12월10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배운대로 보청기
사용하니 도움많이된다며 감사인사하면서 보청기구입점에 대해 원망하였습니다.
12월19일 보청기소리약해졌다며 방문,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으며 비용발생없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
2013년1월9일 딸과 방문하여 부산 서면지역에서 특정국가명을 상호로 사용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1년 구입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가 오래되어 고장날까
걱정된다며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고싶다하여 다시한번 고객의 청각상태 안내하고
스타키보청기,포낙보청기,오디나보청기 3개사의 기능별,가격별로 안내하자 딸은
제작해달라했지만 고객은 보청기가격은 알았으니 사용중인 보청기가 문제있으면
그때 구입하겠다하면서 딸과 의견조율되지않아 협의하여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1월17일 딸과 재방문하여 좌측귀에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최종 결정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월25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와의 차이점을 재설명하고
불편한점에대해 파악하는 요령을 교육하고 방문하도록하였습니다.
2013년4월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으나 2001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아나로그
방식 보청기에비해 건전지소모가 많다면서 불만제기하여 보청기상담시 안내했던
설명을 다시해주자 함께 보청기상담에 참여했던 딸도 설명들었다고 본인에게도
이야기해주었으나 본인은 기억에 없다함으로 구입한 보청기기능에대한 설명과
아나로그방식 보청기와 디지털방식 보청기의 원리에대해 설명후 큰소리불편에
대한 조절가능성과 소음성난청 피해에대해 설명하였으며 딸에게도 전화통화로
모친의 마음을 전하고 이해시키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7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다고 하였지만
검사한지 오래되어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7년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다고 하였지만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계획된 보청기재활3차과정을 진행
하였습니다.
2018년6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후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던중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
(2013년구입)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중단하고 보청기껍질교체에대해 안내하였지만
보청기사용한지 5년넘어 딸과 의논하여 신규나 수리에대해 의논하여 결정하겠다
하였습니다.
2018년9월10일 딸과 재방문하여 보장구지원금 청구가 가능함으로 신규보청기
구입에대해 문의하여 상담하고 딸이 인터넷검색과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
하면서 알게된 궁금증에대해 문의하여 답변하고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받아오도록 안내하였습니다.
9월13일 부산 동래구 사직동지역 장민혁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
채취하여 보청기제작 의뢰하였습니다.
9월22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5차)과정 진행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관련서류
발행한다음 부산 동래구 사직동지역 장민혁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발급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장구지원금을 신청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8년10월22일 보청기사용에 불편함있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한후 건전지소모량이 많아
졌다하여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10월29일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 건전지사용시간이
1~2일정도밖에 안된다며 방문하여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생활에 불편하다
하고 외부피드백현상있으며 보청기구입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보청기제품에
대한 신뢰도문제에대해 고객과 딸이 많이 걱정함으로 새보청기제품을 만들기로
하고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였습니다.(보청기고객이 보청기제품에대한
불신을 가지면 보청기상담사 보청기재활업무에도 영향받을수 있음으로 조치함)
2018년11월 보청기가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7차)과정 진행으로 기존의 피팅자료 재입력
하였지만 기존 보청기에비해 압박감으로 착용감에 불편있다하여 기존 보청기본
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2019년1월18일 보청기에서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환기구(Vent)문제로 폐쇄하자 외부피드백현상은
없어졌지만 밀려나오는 현상있어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신규제작)
오늘은 신규제작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8차)과정 진행하자 편의를 봐주어 감사
하다며 인사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