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신규보청기 소리조절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 재사용하기로한 부산진구 개금동에사는 6722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3. 10. 13. 17:42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피해예방이나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 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진구 개금동에사는 672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은 신발회사에 사무직으로 15년정도 근무하면서 작업현장출입은 얼마

하지 않았다고 하였으며 1992년경부터 부산백병원 개금에서 당뇨약을,2002년경

부터 부산 사상구 괘법동에있는 신우내과의원에서 혈압약을,2007년부터 혈압약

처방받는 병원에서 신장투석과 약물복용받고있다고 하였으며 몸컨디션에 따라서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도 말소리가 들릴정도로 청각변화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우측귀는 중이염으로 2002년경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았으며 그당시 소리는 들었으며 2012년경부터 치료받지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좌측귀는 2014년 갑자기 난청발생하여 부산진구 당감동에있는 온종합병원에서

치료받고 2개월후 부산진구 개금동에있는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에서 메니에르

병으로 진단한후 치료받았지만 이후 병원에서 메니에르병은 아니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 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있는 동명이비인후과에서 염증치료받으며 메니에르

병으로 진단받고 병원과 연계된 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

에서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Ino ITC P 귓속형보청기(matrix119/50,4채널,소비자

가격220만원)를 250만원?에 구입하여 처음에는 이비인후과 병원에서 검사했던

자료로 우측에 보청기한후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이득을 조절하여 사용하였지만

효과없자 좌측으로 변경하여 사용하고있다했으며 인터넷검색하던중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터 밴드알게되어 가입하여 자료를 읽어보다 부인과 보청기상담차

2017년9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Ino ITC P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 동래구 온천

동에있는 동명이비인후과 병원과 연계된 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

보청기점에서 2015년구입)가 청각에는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였지만 보청기성능

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조절내역이 matrix93/19로 청력대비 보청기

이득이 부족한 상태임으로 제대로 듣지못한것으로 판단되었고 오티콘보청기사

본사에 확인한결과 무상보증기간이 지났음도 확인되었습니다.

 

보청기소비자가격중 보청기기계부분은 10~30%이고 보청기상담사 부분이 70~

90%으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시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비용을 이중으로 부담하는 문제를 설명후 동의한다면 그동안 부산

진구 개금동에있는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에서 3번 청력검사한 자료와 부산진구

당감동에있는 온종합병원에서 청력검사한 5번의 검사자료 및 부산 동래구 온천동

에있는 동명이비인후과에서  5번 청력검사한 자료를 의무기록사본으로 발급받아

가져오면 분석하여 변동성난청인지를 확인하는데 도움됨을 안내하고 보청기재활

과정을 진행하면서 청각상태에 필요한 보청기출력으로 변경하였을때 발생할 예상

문제점에 대하여도 안내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2020년7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수리가 가능한지 전화문의후 방문하여

가져온 보청기를 확인결과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Ino ITC P 좌측 귓속형보청기

(matrix119/50,4채널,소비자가격220만원,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있는 동명이비인

후과 병원과 연계된 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5년

구입)와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matrix121/54,

4채널,소비자가격220만원, 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170만원에 2020년1월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함)로 파악되었으며 2015년구입한

보청기를 2020년5월 해당 제조사에 수리보내 점검하였는데 오래되었다며 신규

보청기구입을 추천하여(해당 제조사 확인한결과 청소함)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타를 재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하여 청각상태를 확인결과 기도청력과 어음

명료도성적(WRS) 모두 저하되었으며 2개보청기 보청기조절상태를 확인한결과

예비출력도 충분하였으며 2015년구입한 보청기는 소모성부품에 문제가 있는것

으로 파악되었으며 보청기수리로 재사용이 가능할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2개보청기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으로 재사용

하는 경우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인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을 

이중부담해야하는 문제와 청각에 필요한 보청기출력에 문제가 있을수있음으로

차라리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는것을 검토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2017년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면서 보청기상담사

중요함에대해 교육과 직접 체험하면서 보청기구입점의 보청기상담사가 문제가

있음을 공감하였음에도 2020년 같은 보청기점에서 신규보청기를 구입한후 불편

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재방문한 보청기상담고객과 상담하면서 어떤

생각과 보청기유통 현실에대한 저의 생각을 회원님들은 알기나 할련지요?

 

2023년10월4일 보청기소리나지않자 부인과 재방문하여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Ino ITC P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있는 동명이비인후과 병원과

연계된 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5년구입)와 오티콘

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

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20년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우측에도 보청기 착용하면 도움되는지 문의하여 보청기

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면서 고막천공으로 자주

염증발생하여 부산진구 개금동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오랫동안 치료받고있는데

중이염수술에대한 이야기는 듣지못했다고하여 수술가능한 병원에서 진료받아

보도록 안내하고 신규제작과 수리하는 기간동안 보청기없으면 일상생활에 불편

하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ries BTE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를 보청기재활

과정 진행하여 임시 착용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오늘은 신규제작된 보청기 도착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

에서 2020년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는 수리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체결로

재사용하기로하고 수리의뢰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uo/7141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금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