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금정구 남산동에사는 392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 중이염으로 물났지만 20세이후부터는 물은나지않았으나 2007년경
친구들과 나이트클럽 놀러갔었는데 대형스피커앞에서 음악소리가 고통스러웠으며
이명현상이 심하다하였습니다.
이명현상과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진료받은 결과 치료
않되는 노인성난청으로 보청기추천하면서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 대기중인 보청기
회사직원과 보청기상담하도록 하였는데 이비인후과 검사자료로 여러가지 보청기로
소리를 들려주면서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를 추천하면서 한쪽에 190만원을 이야기
하였으나 신뢰되지않았고 지인중에 보청기실패나 불편으로 보청기사용을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보아 알아보던중 화초관계로 방문한 화원의 주인이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어 문의하니 한미보청기를 추천해주었다며 메모쪽지를 가지고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의 보청기상담사와 보청기상담과정에 많은
차이있고 보청기에대해 알지못해도 비교된다며 신뢰하였으나 보청기상담에 참여한
3째딸이 형제들과 의논이 필요하다하여 2013년1월24일 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1월26일 딸들이 좀더 여러군데의 보청기점을 알아보자고 하였지만 생활에 답답하고
본인이 한미보청기가 신뢰됨으로 우겨서 방문하였다고 하면서 보청기상담시 안내한
지멘스보청기사,포낙보청기사,벨톤보청기사,유니트론보청기사,오디나보청기사,
와이덱스보청기사,A&M보청기사,버나폰보청기사,렉스톤보청기사,스타키보청기사
중에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면서 청각
변화를 확인하면서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최종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1월30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하였으며 그동안 듣지못하였던 주변의 생활소음이 들리면서 대화소리까지
똑똑하게 들린다며 만족한다고 하였으며 보청기사용법과 관리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문제를 파악하는 방법과 방문일자를 안내하였습니다.
1월31일 어제는 하루동안 보청기가 불편없이 말소리가 청명하게 잘들렸는데 오늘은
왠지 말소리듣기에 부족함이 느껴진다고 방문하여 가족간 TV볼륨차이를 확인한다음
큰소리에대한 불편사항을 확인하면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2월 청소와 소리듣기에 부족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산지역의 대학병원에서 보청기해도 않된다는 이야기듣고 불편하게 살고있는 동서
(3942)에게 본인의 보청기도움에대해 이야기하여 상담차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2013년3월20일 잘사용하던 좌측보청기를 절에 다녀오는 길에 건전지가 다되었다는
보청기경고음에 호주머니에 보청기넣어두었다가 분실하여 몇일간 찾아보아도 찾지
못해 방문하여 신규구입하기위해 상담한다음 귓본채취하였으며 해당 제조사는 무상
보증기간중에 보청기분실시 경찰서에서 발행한 "분실확인서"를 제출하면 소비자가격
50%에 재제작하는 제도가 있음으로 안내하였습니다.
3월26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분실전의
입력자료를 재입력하여 확인한후 보청기를 착용하게 하였으며 보청기없는 몇일동안
이명으로 불편하였는데 보청기착용해보니 이명현상이 없어짐으로 좋다하였습니다.
3월28일 TV볼륨차이도 나면서 이명소리도 들림으로 방문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한후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7월2일 보청기점검과 청소차 방문하여 우측보청기는 불편없는데 좌측보청기는
오래착용하면 외이도내에 열이 발생하고 카날안쪽이 아프다하여 해당부분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카날짧게 재제작)
7월15일 전반적으로는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만족하는데 작은소리 듣기에 부족함
있다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고 가족과 TV볼륨차이 확인하도록 하였습니다.
7월31일 보청기로 소리듣는데는 불편없는데 새건전지를 넣어도 작동않거나 건전지
부족 경고음이 발생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불량건전지로 파악된 제품
으로 안내하고 교환하였으며 고객이 직접담은 된장을 한병가득 가져왔습니다.
("MERCURYFREE"라고 표시된 건전지중 일부제품이 불량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됨)
2013년11월 좌측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보청기내 물기있어 확인
결과 중이염재발로 이비인후과 치료중이라하여 보청기사용시 주의사항을 안내한후
습기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치료완료시까지 착용하지않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중이염치료는 끝났다고
하여 소리듣기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월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밀려나오는 현상과
외부피드백현상이 있다면서 방문함으로 확인한후 재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으며
제과점을 운영하는 사위가 만든 쌀강정을 한봉지나 가져왔습니다.(SHELL교체)
2014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
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4월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청소후 기도청력검사 진행후
청각변화에 맞추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않난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으며 좌측귀는 고막재생수술위하여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에 수술일정잡았다하여 수술후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한다음 보청기소리조절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8월1일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중이염수술하였다며 방문하여 기도
청력검사 진행하여 우측귀에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다음 중이염수술한 좌측귀는
치료가 끝나면 청각변화를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8월4일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다 한쪽만 보청기착용하다보니 작은소리듣기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9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의 증폭되는 보청기
소리가 울렁거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의뢰
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큰소리
발생하면 자극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고막재생수술로 그동안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좌측귀문제로 밝혀져 그동안 치료관계로 보청기를 착용않았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도 착용위해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다하였지만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계획된 보청기재활11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2월 우측보청기가 소리작고 지글거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EC교체)
2017년3월 좌측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 2 고막형보청기 청소와 점검한다음 손잡이끈을 재부착하였습니다.
2017년7월 보청기 건전지소모많고 잘들리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
으로 측정해본결과 EQ Inp Noise가 규정치를 넘어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청소,단자정위치,손잡이끈)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 플레이트
부분이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