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스크랩] Re:악몽같았던 만 7개월...(유소아난청과 보청기...상담센터 선택의 중요성)

청력박사 2007. 8. 9. 17:08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맑고 좋은소리카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약1시간을 답변을 하다 자료가 날라가서 전화 먼저 통화하고

다시 정리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움되시길......

 

먼저 정현이의 자세한 난청에 대한 정보가 없어

그동안 센터를 운영하면서 느꼈던 부분을 토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보통 유소아난청을 알고나서 대부분의 부모님의 마음은

글로 표현하지 못할 정도로 큰 충격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보청기라는 생소한 기계를 권유받게 되면

더더욱 난감해지며 답답해집니다.

그러다보면 비싼것이 우리아기에게 더 좋겠지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부모님의 마음을 이용하여 일부 병원이나 보청기업자의 경우

지나치게 높은 사양의 보청기를 권유하게 됩니다.

그래도 구입한 보청기의 기능을 충분히 소리조절을 하면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전문청능사가 소리조절을 하기 보다는

일주일에 한번 날짜를 정하여 해당업체의 영업사원이

귓본을 채취하거나 소리조절...수리접수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는 대부분의 고객분들은

병원을 통하여 구입하니까???...

병원에서 추천하는곳이니까???...

진료하는것과 같이 보청기 소리조절도 잘하겠지???...하는

믿음으로 보청기의 사양이나 기능...그리고 가격에 대한 비교도 못해보고

요구하는 보청기의 비용을 지불하고 구입하게 됩니다.

그러나 전문적인 청능사를 채용하고 관리하는 몇곳의 병원을 제외하고

대부분 병원에서는 보청기 소개에 대한 리베이트(소개료) 수입이

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단지 소개만 하는 경우임)

이런 경우 보청기의 기종선정이 납품업자에 의해서 결정되고

과다한 소개수수료에 대한 부담으로 상담시 제품과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으로 병원에서보청기를 구입할때 철저하게 이러한 경우를 확인하고

주변의 보청기전문점에서 가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진료에 체선을 다하는 병원, 의사분들의 경우에는

난청에 대한 진단 및 보청기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보청기는 보청기전문점에서 구입하라고 안내해 주는 곳도 있습니다.

물론 특정 제조사나 보청기판매점에 대하여 제약을 두지 않습니다.

이런 병원, 의사분들의 경우 대체로 잘한다고 알려져 있더군요.

 

보청기 소리조절!!! 절대 간단하지 않습니다.

소리조절의 경력이 쌓일수록 새로운 문제가 발생되더군요.

그만큼 청각이란 사람에 따라...난청에 따라...

그리고 시간에 따라 점점 더 좋은 것을 요구하는 사람의 욕구등...

꾸준하게 청각재활의 과정을 함께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럼 난청이 있는 경우 보청기는 어떻게 선택해야하는가???

보청기!!!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마십시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소리를 증폭하는 기기입니다.

보충현상이나 큰소리에 고통을 느끼지않는 전음성난청의 경우

꼭 비싼, 고기능의 보청기가 아니라도 90%이상의 효율이 있습니다.

이때는 모양에 대한 선택만하면되겠지요.(10만원대~160만원대)

 

그러나 보충현상이나 큰소리에 대한 불편(고통)이 있는

감각신경성난청의 경우에는 큰소리와 작은소리에 대한 조절과

주파수별로 채널과 밴드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조절해야하는데

이러한 기능이 있는 보청기를 해야 불편을 줄일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경우에는 소리조절을하는 전문가의 능력에 따라

같은 보청기라하더라도 전혀 달라집니다.

악기를 예로 들면 아무리 좋은 악기라도 정확한 조율과

연주자의 연주실력이 없으면 음악이라기 보다는 소음일 것입니다.

그럼으로 상담센터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구입점에서 아무리 소리조절을 해도 불편함이 해결되지 않고

생활하고 있다면 상담센터를 바꾸어 소리조절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제대로된 상담센터라면 분명하게 차이점을 알수 있을것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시 제조사 선택에도 주의를 하셔야합니다.

OTICON(지역별로 독점 공급함), GN RESOUND(병원만 공급),

세기보청기,대한보청기, 지방업체로서 외국제조사로부터

보청기부품을 수입하여 조립 제작하고 있는 제품 등

제조사의 간판을 부착하고 그회사 제품만 취급하는 보청기제조사제품 등은

특히 소리조절능력을 철저하게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이유는 그지역내에서 취급점이 아니면 사후관리를 받지 못하고

보청기의 구입가격 등을 소비자의 입장에서 비교분석이 않되기 때문입니다.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SIEMENS, BELTONE, UNITRON,

BERNAFON, AUDINA, REXTON, MICROTECH, STARKEY,

INTRASON사의 보청기의 경우 소리조절이 잘못되어 있다면

새로운 보청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소리조절이 가능합니다.

그외의 제품은 연결 프로그렘이나 장비를 공유하지 않고

독점으로 사용함으로 소리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혹시 소리조절이나 검사등에 신뢰성이 없다면

꼭 현재의 난청상태와 소리조절에 대한 자료를 발급받아

보관하시면 향후 문제 발생시 근거가 될 것입니다.

(병원, 의료기판매점, 보청기점 등)

왜냐하면 청각은 한번 나빠지면 다시 회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미보청기난청센터의 경우 개인별로 상담에서 부터 청력검사,

소리조절 및 AS사항...그리고 소모품 구매까지도 개인별화일관리가

되고 있으며 변화하는 청력에 대한 추적관리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난청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보청기를 사용해야합니다.

왜냐하면 말은 반복학습에 의하여 학습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소아의 경우 3살이전에 언어에대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시기를 놓치고 사후 보청기를 착용하더라도 정상적인 말소리가

아닌 어눌한 발음을 하는 경우가 이 시기를 놓혔기 때문입니다. 

 

더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던지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Re:악몽같았던 만 7개월...(유소아난청과 보청기...상담센터 선택의 중요성)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