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감만동사는 1944년생인 남성고객(802)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군대생활을 포병으로 복무하였으며 군대제대한후에도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낚시대 생산공장과 선박에서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다고 하였으며
매미소리가 양쪽귀에서 항상 들린다 하였으며 청각장애3급판정받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불편하자 부산 서면지역에서 특정국가명을 상호로 사용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인 주머니형보청기,귀걸이형보청기,귓속형보청기등을
모두 착용해보았으나 큰소리에 머리아프면서 불편하여 부친이 필요시에만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 딸이 인터넷으로 알게되어 2007년12월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상담하였으며 가져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보청기는 스타키보청기사
Mega-X IN 귓속형보청기로 청각에 적절하지않은 기능의 보청기임으로 안내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400 ITC 4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추천하였으며
2006년2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는
예비용으로 사용하겠다하여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 내용을 교육하면서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상 주의점 교육하고 재활과정에서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2010년1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하자
이제는 보청기착용사실을 알지못할 정도로 불편함없으며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일상생활이 되지 않는다며 보청기사용에 만족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면서
주변에서 보청기관련 이야기만 나오면 "한미보청기"를 추천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0년7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져 보청기문제인지 청각문제인지를 알기위해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보청기의 소모성부품문제로 확인되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면서 고객은
수리기간동안 외부활동은 불가능하다며 빠른 조치를 부탁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3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고 주변에서 보청기
구입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볼 때마다 감사한 마음이든다 하였습니다.
2011년8월에는 큰딸과 방문하여 상담하였는데 아빠가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대화가
제대로 되지않는다며 보청기문제로 알고 타보청기점에서 상담하였다면서 그동안의
보청기관리과정에 대해 알고싶다하여 보청기역할과 청각관계에 대해 자료를 통하여
설명하고 "알아듣는 것"과 "듣는 것"에 대하여도 안내하였으며 보청기상담 마치면서
부친과 대화하는 요령과 보청기구입할때 참조해야할 사항에 대해 안내하자 이해한다
하였으며 다음카페를 알려주고 청각과 보청기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10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안내하자 연휴기간중 보청기사용을 원해 연휴지나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11월에는 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소리가 약하다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고객에게 안내하자 보청기없으면 생활않된다며 빨리해 달라하였습니다.
2011년12월에는 2011년11월 소모성부품(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귓속형보청기가 작동멈추는 현상있다하여 해당 제조사에서 VC 교체하였습니다.
2012년1월5일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청각상태확인후 변화된 청각
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소리조절하였으며 보청기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2년1월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고 딸과 방문하기전 신규보청기에 대해 미리
알아보겠다하여 보청기기종을 안내하자 의논하여 함께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3월 약주를 한잔한 상태에서 방문하여 언어소통문제로 딸들과 마찰있었다면서
답답한 속마음을 이야기하였으며 청소와 건전지를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5월3일 신규보청기를 구입할 것인가? 보청기껍질을 바꿀것인가?를 고민하다
보장구지원금의 신청가능일이 2013년1월임으로 그때까지는 보청기를 사용하기위해
좌측의 외부피드백현상을 해결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5월12일에는 큰딸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후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ITC
귓속형보청기를 예비용으로 먼저하면서 우측은 보장구지원금의 신청가능한 2013년
1월 추가로 구입하기로 하였으며 그동안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을 부친과 상담하면서
한미보청기와 비교해보았는데 많은 차이있음으로 재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5월17일에는 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ITC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는데 기존의 matrix115/50이득보청기를 사용하다가 matrix123/60 보청기를
착용함으로 그동안 보청기출력부족으로 듣지못했던 소리를 듣게됨으로 만족한다고
하였으며 고객은 귀걸이형보청기를 기피함으로 부득이 유통중인 귓속형보청기중에
출력이 가장 높은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5월18일에는 신규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ITC 귓속형보청기가 플레이트와
귀바깥쪽 피부가 접촉되어 짖무르는 현상으로 방문하여 접촉면을 전기드릴이용하여
마모하면서 불편하지않도록 조치하였으며 보청기재활18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5월31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귓속형보청기 재제작위해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
6월11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귓속형보청기를 착용결과 외부피드백
현상이 개선됨으로 예비용으로 사용하는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400 ITC 귓속형
보청기도 같은 귓본으로 재제작하도록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
6월15일에는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은 해결되었지만
보청기의 플레이트부분과 접하는 외이도피부가 짖무르는 문제는 해결되지않음으로
귓본과 보청기에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6월20일에는 재제작된 보청기착용결과 짖무르는 부위에 접촉되지 않도록 재제작은
되었지만 상처가 낫지않아 보청기착용않도록 설득하여도 않됨으로 딸에게 전화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보청기를 착용하지않도록 하였습니다.
6월28일 어느정도 짖무른 상처가 아물어 귓본채취하여 2007년 구입한 Destiny 400
ITC 귓속형보청기를 재제작의뢰하였으며 이후 2012년 구입했던 보청기도 같이
보청기껍질 재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2012년7월2일에는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ITC 귓속형보청기사 소모성부품 문제로
보청기수리의뢰하면서 보청기껍질도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7월6일 Destiny 400 ITC 귓속형보청기 착용한결과 통증도없고 외부피드백현상없어
I-Power ITC 귓속형보청기를 같은 귓본으로 재제작의뢰 하였습니다.
7월11일 재제작된 I-Power ITC 귓속형보청기 착용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해당 제조사에 고객의 불만사항에 대해 기록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7월13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ITC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1차
과정 진행하였으며 땀으로 짖무른 상처부위에 "스팟"반창고를 붙혔습니다.
2012년9월1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4차과정 진행후 월남전참전 휴유증으로
보훈병원을 다니는데 처방약이 한보따리라며 가져온 약봉지를 보여주었습니다.
9월14일 청소와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불만족한 부분에대한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하고 몸상태에 따라 보청기음감이 달라진다며 지금은 편하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0월5일 청소와 보청기소리가 울린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6차과정 진행
하였으며 보청기기기상태는 점검결과 이상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10월18일 전반적으로 주변소리가 커졌다고하여 보청기내장기능중 청력검사기능으로
청력검사하여 기존 청력검사자료와 확인한결과 평균15dB HL정도 청력이 좋아짐으로
반영하여 보청기재활27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소리듣기가 편해졌다 하였습니다.
2013년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으나 그동안 위용종
제거수술도 받았으나 코와 연결된 이관문제로 또수술받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2월에는 보청기외형만보고 보청기가 굽어져있음으로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며
본인의 귀모양을 이해하지 못함으로 귓본채취하여 보청기와 대조하여 설명하였으며
보청기예상효율(WRS검사) 40%에 대하여도 재교육하였습니다.
2013년3월4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귓속형보청기를 오래착용하면 통증있는 문제
있어 통증부분을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재제작)
3월7일 보청기재제작후 몇일간 착용하였는데 짖무름현상 발생함으로 방문하였는데
때마침 해당 제조사의 영업책임자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음으로 고객의 귀상태를
보여주면서 그동안의 조치과정을 설명한후 근본적인 조치가되도록 하였으며 고객의
불만도 직접듣고 귀모습을 사진촬영하여 재제작시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4월3일 그동안 병원방문등으로 재제작의뢰하지 못했던 스타키보청기사의 I-
Power 귓속형보청기를 재제작하도록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면서 해당 제조사의 영업
책임자에게도 연락하여 직접 챙기도록 하였습니다.(짖무름으로 9번째 재제작의뢰)
4월6일 귀바퀴구조상 I-Power 귓속형보청기로는 짖무름현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는
해당 제조사의 최종의견에 고객과 협의하여 추가로 비용은 부담없이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MITC)로 변경하여 재제작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한후에
당장은 짖무름여부를 알수가 없음으로 지켜보기로 하였으며 문제해결위해 노력해준
한미보청기와 해당 제조사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4월 짖무름현상으로인해 귓속형보청기(ITC)에서 소형귓속형보청기(MITC)로
변경하여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소형귓속형보청기를 몇일간 착용한
결과 짖무름현상이 재발하여 해당 부분을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10월 작은소리듣기에 불편함이 있다함으로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
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2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한점있다하여 기도
청력검사 진행하여 청각변화에대해 보청기재활2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0월 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있어 보청기
재활30차과정 진행한다음 이비인후과진료도 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12월9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 부족한점있다함으로
청력검사와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귓속형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을 활용
하여 보청기재활3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29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함 느낀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2차과정 진행한후 귀가길에 도로의 차소리가
부담스럽다며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32-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30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 있으면 우루루?하는
잡소리때문에 말소리를 구분하기 힘든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교체를 안내하였지만 연휴관계로 다음주에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1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를 수리
접수위해 방문하여 건전지과소모 문제로 10번(소형귓속형보청기)에서 312번(귓속형
보청기)을 사용할수 있도록 요청하였으나 짖무름현상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비용
부담없이 보청기기종을 변경해주었었는데 귓속형보청기로 재제작하면 짖무름현상에
대한 위험성때문에 곤란하다고 안내하자 생각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3월10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 외부피드백현상 문제로
방문하여 보청기껍질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3월13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33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4월11일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과
짖무르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해당부위를 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4월20일 쉘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은
개선되었지만 볼륨조절기를 사용하기 불편하다함으로 이중캡을 설치하도록 수리접수
하였습니다.(손잡이,2단VC)
4월23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였지만 외부
피드백현상있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5년5월4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외부
피드백현상이 재발한다며 방문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5월8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착용결과 외부피드백현상이 개선되지않아 재제작의뢰하면서 4번이나 재제작을
하는데도 해결되지않아 해당 제조사에대해 불신감을 나타냄으로 외부피드백현상의
원인과 조치방법에대해 재안내하면서 고객의 오해를 풀어드렸습니다.(SHEEL교체)
5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 외부피드백현상이 해결되지
않아 재방문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5월22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착용
하여도 외부피드백현상이 개선되지않아 보청기재활34차과정을 진행하면서 파악한
결과 내부피드백현상도 있음으로 재수리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5월29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3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5월30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은 개선되었지만 큰소리발생시 불편사항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36차과정 진행한다음 2014년 부산 구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의
LOTUS PRO CT 귓속형보청기(matrix118/50,2채널,소비자가격140만원)를 90만원에
구입하였는데 불편한 문제로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였더니 직원이 다른곳으로 갔다며
보청기사후관리를 못해준다?하여 황당하였다며 한미보청기에서 사후관리가 되겠는지
문의하여 그렇게하도록 하였는데 고객은 이제는 보청기를 공짜로 준다고하여도 한미
보청기외에는 눈길도 않주겠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5년6월4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잡소리발생한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피드백현상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재켈리부레이션)
6월9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37차과정 진행하면서 부산 구포지역에서 2014년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 우측 귓속형보청기의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을 체결한다음 귓본채취
하여 수리의뢰하면서 보청기점검도 의뢰하였습니다.
6월15일 부산 구포지역에서 2014년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도착함으로 보청기재활1차(누계38차)과정 진행하였으나 청각대비
보청기출력이 부족함으로 사용하지않기로 하였습니다.
6월17일 예비보청기가 없음으로 불안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9차과정 진행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하면서 도움됨을 직접 체험한후 자녀들과
의논하겠다고 하였습니다.
6월24일 예비보청기구입관련 상담위해 방문하여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그동안 부산진구
지역,부산 중구지역,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들을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해보면서
최종적으로 한미보청기를 선택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7월2일 이어몰드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0차)과정 진행한다음 부산 서면지역 일대를 다니다
방문하여 조용한 장소에서는 우측에 보청기를 착용하는것이 도움되는데 소음있는
장소에서는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면서 재방문하여 보청기의 역할과 알아듣는 것에
대해 재교육하였지만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함으로 반품하도록 하였습니다.
7월10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소음환경에서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며 방문하여 어음명료도와 보충현상에대해 설명하여도 이해
하지못해 보청기재활41차과정통하여 직접 체험하게하자 이해?하였습니다.
7월21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 볼륨조절기캡이 파손되고
외부피드백현상 문제로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7월24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이 재발
하였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5년8월 예비보청기가 없음으로 답답한 마음에 부산 국제시장내 의료기판매점
에서 귓속형보청기를 35만원주고 6개월동안 착용하면서 구입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며 방문하여 외이도가 짖물러 본인이 줄로 마모작업하면서 착용중이라고하여
그동안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스타키보청기사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였던
과정에대해 안내하면서 불편사항에대해 보청기구입점에 개선요청하도록하고 단순
증폭방식 보청기임으로 큰소리발생하는 장소에서 주의하도록 안내하였지만 보청기
상담사로서 답답함은 많이 남아있습니다.
오늘은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소형 귓속형보청기에 사용하던 10A 건전지를 312
번 건전지로 교환가능한지 문의하기위해 방문하여 부산 국제시장내 의료기판매점
에서 35만원씩 양쪽으로 구입했던 귓속형보청기의 구입과정과 관리과정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본인스스로 저가보청기임으로 불편함은 감수해야하지 않겠느냐면서
불편사항을 받아들이는 모습이 마음아팠으며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
지원금으로 구입했던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 귓속형보청기 실패로인해
5년의 기회를 잃었다며 많이 후회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
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
보청기관련 피해발생시 호소할 수 있는 단체와 기관 안내
(보청기소비자의 정당한 권리행사가 보청기제도개선을 앞당길 수 있으며
내가 입은 보청기관련 금전적,정신적피해에 대해 스스로 개선할려고
노력않는다면 또다른 소비자나 내가족이 같은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관련단체에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여 개선되도록해야할 것입니다.)
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